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챗GPT 아시아 수혜株는…"TSMC·바이두·GDS홀딩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모건스탠리, 3곳 추천

    TSMC, AI 반도체 수탁생산
    바이두 '어니봇' 출시 준비
    GDS홀딩스, 데이터센터 운영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가 AI 투자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미국 은행 모건스탠리가 아시아 기업 중 대만 TSMC, 중국 바이두와 GDS홀딩스에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챗GPT 아시아 수혜株는…"TSMC·바이두·GDS홀딩스"
    15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숀 킴 모건스탠리 애널리스트는 “혁신에는 거품이 끼기 마련이지만, 생성형 AI(Generative AI) 기술을 향한 시장의 흥분은 정당해 보인다”고 평가했다.

    킴 애널리스트는 “알고리즘을 활용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생성형 AI는 메타버스, 암호화폐 등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확장·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라며 “첨단 반도체 기술을 갖췄거나 네트워크 인프라 개발 역량이 있는 아시아 기업들이 ‘AI 전쟁’에서 수익을 낼 전망”이라고 했다. 그는 세계 1위 파운드리(반도체 수탁 생산) 기업 TSMC,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 바이두, 데이터센터 개발업체 GDS홀딩스 등 3곳을 추천했다.

    킴 애널리스트는 TSMC가 미국 엔비디아, AMD의 첨단 그래픽처리장치(GPU) 등 AI 반도체를 수탁 생산한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평했다. 챗GPT 열풍으로 AI 반도체를 생산하는 최첨단 공정의 매출이 늘어날 전망이어서다. 그는 “생성형 AI의 원재료는 데이터, 사용자는 데이터센터, 일꾼은 반도체”라고 설명했다.

    바이두는 AI 챗봇 ‘어니봇’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킴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AI 챗봇 수요는 엄청날 것”이라며 “여러 중국 기업이 AI 기술 개발에 뛰어들었지만, 현재 바이두가 가장 앞서고 있다”고 평가했다.

    바이두 데이터센터의 핵심 협력사로 꼽히는 GDS홀딩스도 추천주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GDS홀딩스는 고성능 데이터센터를 구축 및 운영하는 회사로 중국의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정보기술(IT)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모건스탠리는 “GDS홀딩스는 시장 지위가 굳건하고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도 합리적”이라고 했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뉴욕증시, 생산자 물가 급등에 하락 출발

      뉴욕증시는 인플레이션 우려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생산자 물가가 예상보다 크게 올랐다는 소식에 하락했다. 16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오전 9시 41분 현재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93...

    2. 2

      토탈에너지, 코리오와 대만 해상풍력발전 개발 협력

      토탈에너지와 세계 굴지의 해상 풍력 및 재생 에너지 개발업체인 코리오 제네레이션이 대만에서 포모사3 해상풍력발전 단지를 개발하기 위해 합작 투자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 계약에 따라 코리오는 프로젝트 전체 지분의 5...

    3. 3

      테슬라, 노조 결성 통보 하루만에 수십 명 해고

      테슬라가 직원들이 노동조합 결성에 나선지 하루 만에 미국 뉴욕 버팔로 공장에서수십명을 해고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6일(현지시간)보도했다.미국 노동자연맹(WU)은 이날 미 전국노동관계위원회(NLRB)에 제출한 보고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