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中, 일본의 반도체장비 수출통제 가능성 "고도 우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실상 '미국의 대중국 디커플링에 동참 말라' 메시지
    中, 일본의 반도체장비 수출통제 가능성 "고도 우려"
    일본이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디커플링(decoupling·탈동조화)에 참여하려는 움직임을 보인데 대해 중국이 "고도로 우려"한다며 견제구를 던졌다.

    22일 중국 상무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리페이 상무부 부장조리(차관보)는 이날 오노 게이이치 일본 외무성 외무심의관과 영상 방식으로 제16차 중일 경제동반자관계 협상을 진행했다.

    이 회의에서 중국 측은 대(對)중국 반도체 수출 통제 문제에 대한 일본 측의 동향에 대해 "고도의 우려"를 표했다고 상무부는 전했다.

    중국 측은 또 일본 측이 계약 정신과 국제 규칙을 제대로 준수하고, 기업에 공정하고 비차별적이며 예측 가능한 비즈니스 환경을 제공해 중일 경제·무역 협력의 큰 국면을 수호하길 희망했다고 상무부는 전했다.

    이는 최근 일본이 미국의 대 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에 동참키로 약속한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 경고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풀이된다.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달 말 워싱턴에서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 주재로 네덜란드, 일본 측과 협상을 진행해 자국이 지난해 10월 발효한 대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에 동참한다는 동의를 받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비키니 입고 버스탑승 금지"…'복장 예절' 논란 폭발한 사연

      호주 시드니의 한 지방 의회가 해변을 오가는 시내버스에 수영복 차림의 승객 탑승을 금지하면서 공공장소 복장 예절을 둘러싼 해묵은 논쟁이 다시 불붙고 있다.미국 CNN 방송은 13일(현지시간) 시드니 북부 해안 지역을...

    2. 2

      美 '마스가' 청사진 구체화…동맹국에 초기 물량 건조 맡긴다 [이상은의 워싱턴나우]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자국 조선업을 되살리기 위한 '미국 해양 행동계획(MAP)'을 공개했다. 동맹국의 조선소에서 계약 초기 물량을 건조하고, 이후 대미 투자를 통해 미국 내에서 배를 짓게 한다는...

    3. 3

      유명 뮤지션, 미성년자 살인 혐의…가족 증인 소환 '거부'

      미국 유명 가수 d4vd(본명 데이비드 앤서니 버크)가 10대 소녀 살인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된 가운데 가족들이 증인 소환을 거부하고 있다.12일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등 현지 매체들은 "d4vd 가족이 로스앤젤레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