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헌의 마중물] 조직에서 일대일 미팅의 효과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경닷컴 더 라이프이스트
![[김영헌의 마중물] 조직에서 일대일 미팅의 효과](https://img.hankyung.com/photo/202302/0Q.32748133.1.jpg)
이어서 어떤 선생님이 좋으냐고 했더니 그 기준을 명쾌하게 제시했다. 일방적으로 이야기하는 선생님은 정말 싫고, 자기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선생님이 좋다고 했다.잘 들어주는 경청이야말로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다. 조직의 리더는 학생들에게 선생님처럼 조직 구성원 즉 부하직원에게 큰 영향력을 미치는 존재이다. 초등학생들도 알고 있는 내용을 리더들은 자신의 입장만 강조하면서 경청의 위대함을 간과하고 있지는 않은가?
그는 일대일 면담이야말로 효율적인 업무위임을 가능케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하면서 일대일 면담의 주요 목적은 상호학습과 정보교환이라고 했다. 부하직원 동기를 높이고 조직의 성과물을 향상시키는데 일대일 면담은 매우 효과적이다. 일대일 면담의 핵심은 부하직원이 면담 아젠다를 정하는 것인데, 이 아젠다를 정하는데 리더들에게 도움을 주는 질문이 있어 소개한다.
노스캐롤라이나대 스티븐 로겔버그 교수는 부하직원과 일대일 미팅관련 리더에게 다음과 같은 유용한 질문 리스트를 제시했다.
● 웰빙과 참여: 업무상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가장 안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 방해, 장애물, 고민: 지금 당신의 발목을 잡거나 방해하는 것이 있나요? 내가 어떻게 돕거나 지원해 줄 수 있을까요?
● 문화와 팀 분위기; 우리 조직의 어떤 면을 유지하거나 바꾸거나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 조언 요청: 지금하고 있는 프로젝트나 작업, 기술 등에 내가 어떤 피드백을 주면 도움이 될까요? 나에게 코칭이나 지시를 더 받거나 덜 받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 커리어 개발과 성장: 5년 후에 무엇을 하고 싶나요? 지금하는 일 중에 당신의 장기 목표와 가장 잘 부합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 인맥: 가장 좋아하는 팟캐스트나 책, 취미는 무엇인가요?
실제 미팅에서는 다음 세가지에 신경을 써야 한다. 먼저 리더로서 활기차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일대일 미팅에 참여하는 리더의 감정은 전염효과가 있으므로 리더로서 분주하지 않은 상태에서 편안한 마음으로 임해야 한다.이메일 알람이나 스마트폰을 잠시 끄고 미팅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둘째.말하기 보다 질문과 경청을 해야 한다. 부하직원이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일대일 미팅의 성공 요소이다.앞서 초등학생도 알고 있는 경청이 사람의 마음을 얻는다는 것을 상기하자. 셋째, 피드백의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부하직원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리더가 말해야 하는 순간이 온다.그 때 부하직원의 관점이나 행동에 솔직하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통해 인정 칭찬의 동기부여해야 한다. 그리고 마칠 때 반드시 리더와 부하직원 모두 대화의 요점을 명확히 공유하며 상호 실천할 내용을 문서로 작성하면 더 실행력을 높힐 수 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김영헌 (사)한국코치협회 회장, 경희대 경영대학원 코칭사이언스 전공 주임교수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