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올릭스, NASH 신약물질서 전임상 비만치료 추가 확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올해 'OLX702A' 임상1상 진입 예정
    RNA 간섭 기술 혁신신약 개발업체인 올릭스가 미국에서 열린 ‘제8회 OPT' 회의에서 비알코올성지방간염(NASH) 치료 신약후보물질(OLX702A)에 대한 추가 연구성과를 발표했다고 15일 밝혔다.

    올릭스는 올해 임상 진입을 목표로 개발중인 ‘OLX702A’의 영장류 모델 실험에서 투여후 간 내 지방함량이 NASH 수준에서 정상 수준으로 회복되며, 투여후 3개월까지도 간 내 지방함량의 감소 효력이 유지되는 것을 확인해 발표했다.

    회사측은 현재까지 확인한 OLX702A의 효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최소 3개월에 1회 투여하는 NASH 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이동기 올릭스 대표는 “고지방 식이로 유도한 비만 생쥐 모델에 OLX702A 투여시 체중이 감소되는 효능을 확인했다”며 “체중 감소 효과는 현재 노보노디스크(Novo Nordisk)의 ‘위고비(Wegovy)’인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동기 대표는 “기존 위고비나 ‘마운자로(Mounjaro)’와 같은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유사체 기반 비만 치료제와 구별되는 ‘에너지 대사 조절을 통한 신개념 비만 치료제’로의 개발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GLP-1 유사체 기반 비만치료제는 GLP-1 수용체를 촉진해 뇌에서 식욕을 조절하는 부위에 작용하여 식욕을 억제함으로써 체중이 감소되는 기전으로 작용하지만, 메스꺼움, 설사 및 저혈당 등의 부작용이 흔하게 보고되고 있다.

    이동기 대표는 “OLX702A 프로그램은 사람에게서 검증된 GWAS 기반 표적 유전자를 타깃하기 때문에 신약 개발 성공 가능성이 높으며, 지방간 및 간 섬유화에 탁월한 효력을 보이는 기존 데이터에 더해 새로운 기전의 우수한 체중 감소 효력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올릭스, NASH 신약물질서 전임상 비만치료 추가 확인
    양재준 선임기자 jjyang@wowtv.co.kr

    ADVERTISEMENT

    1. 1

      은값, 사상 최초 온스당 100달러 돌파…금값은 5000달러 '코앞'

      안전 자산에 대한 투자 수요가 지속하면서, 국제 은(銀) 가격이 장중 사상 처음으로 온스당 100달러선을 넘어섰다. 금값도 사상 최고치인 4979달러까지 고점을 높였다. 로이터에 따르면 은 현물 가...

    2. 2

      "분당·일산도 남 일 아니다"…'좀비 엘리베이터' 공포 [글로벌 머니 X파일]

      최근 전 세계 대도시의 스카이라인을 지탱해 온 핵심 인프라인 엘리베이터의 노후화가 심화하고 있다. 뉴욕과 런던 등 주요 도시에서는 승강기가 멈춰 서며 고층 빌딩의 기능이 마비되는 이른바 ‘엘리베이터 절벽&...

    3. 3

      "제조업 생산성 올리려면 우리 제품은 필수죠"

      "북미 2차전지 제조사, 유명 칩 제조사와 협업을 논의 중입니다."클라우드 없이 데이터를 공장 등 현장 가까운 곳에서 빠르게 처리하는 엣지 컴퓨팅 솔루션을 개발한 인텔렉투스의 김승욱 대표는 "모든 제조 현장에 인공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