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해양 곰팡이 유래 농약 항균 소재 발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해양 곰팡이 유래 농약 항균 소재 발굴"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세균성 식물병 방제 농약 개발에 사용할 수 있는 해양 곰팡이 유래 항균 소재를 발굴했다고 16일 밝혔다.

    자원관 미생물자원실 정다운 박사 연구진은 울릉도에서 채집한 해조류에서 해양 곰팡이인 페니실리움 그리세오풀붐을 분리해, 이 곰팡이배양액이 식물병을 일으키는 다양한 세균에 항균 활성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

    배양액에서 물질을 분리·분석한 결과, 이 해양 곰팡이가 생산하는 항균 물질은 '톨루퀴놀'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이용해 농약 제제를 만든 후 대표적 세균성 식물병인 토마토 풋마름병과 벼 흰잎마름병 방제 효과를 조사한 결과, 기존 농약 성분보다 우수하거나 유사한 수준을 나타냈다.

    톨루퀴놀은 기존에 다른 곰팡이에서 발견돼 항암 활성이 보고된 물질이다.

    하지만 이 물질의 세균성 식물병 방제 효과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었다.

    연구진은 이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톨루퀴놀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식물병 방제용 조성물 특허를 출원했다.

    최완현 해양생물자원관장은 "해양미생물이 식품, 의약품, 화장품뿐 아니라 농업 분야에서도 유용한 소재로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베스트 IB 1위' 한국투자증권, 기업 자금조달 최고 파트너로

      지난해 자본시장에서 가장 뛰어난 성과를 올린 투자은행(IB)에 주어지는 ‘제17회 한국 IB대상’ 종합대상 수상자로 한국투자증권이 9일 선정됐다. 주식발행(ECM)과 채권발행(DCM), 기업공개...

    2. 2

      NH투자증권, 한화에어로·삼성SDI 유상증자 흥행 이끌어

      NH투자증권이 ‘제17회 한국 IB대상’ 주식발행(ECM) 분야 최우수 하우스로 선정됐다. 대규모 자금 조달이 필요한 주요 기업의 유상증자를 지난해 성공적으로 수행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한...

    3. 3

      SK·엔비디아, HBM4 넘어 AI 솔루션까지 '밀착 협력'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를 만날 때마다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는 큰 변화가 뒤따랐다. 2021년 5월에도 그랬다. 엔비디아 미국 본사에서 두 거물이 만난 직후 두 회사와 대만 파운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