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전투기도 물꼬?…폴란드 대통령 "우크라에 미그29기 4대 지원"(종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덴마크 "서방 동맹간 계속 논의 중"

    폴란드가 곧 우크라이나에 미그-29기 4대를 지원한다.

    전투기도 물꼬?…폴란드 대통령 "우크라에 미그29기 4대 지원"(종합)
    우크라이나에 서방의 주력전차 지원을 끌어낸 폴란드가 전투기 지원에도 앞장서면서, 서방의 전투기 지원도 끌어낼지 주목된다.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페트로 파벨 체코 대통령과 회담 후 연 기자회견에서 "향후 수일 내 우크라이나에 미그-29기 4대를 넘길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향후 수개월 내 미그-29기 6대를 우크라이나에 공급할 계획이다.

    폴란드 언론은 이들 전투기가 우크라이나에 공급되면 한국과 미국 전투기로 대체될 것이라고 전했다.

    유럽연합(EU)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회원국이면서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한 폴란드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확대를 위해 목소리를 높여왔다.

    특히 우크라이나에 독일제 주력전차인 레오파르트2 전차를 가장 먼저 지원하겠다고 나선 폴란드는 유럽 동맹국들이 주력전차 등 중무기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해왔다
    미그-29는 러시아의 4세대 전투기로 러시아를 비롯해 냉전 시절 소련에 속했던 공산권 국가들과 친소·친러 국가 등 30여 개국에서 운용하고 있다.

    북한의 주력 전투기 역시 미그-29다.

    향후 폴란드를 필두로 다른 서방 국가가 동참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는 이날 현지 매체 TV2 인터뷰에서 전투기 지원 여부와 관련해 "이는 동맹국 그룹 내에서 계속 논의 중인 현안"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야로슬라프 나드 슬로바키아 국방장관도 지난 9일 슬로바키아가 우크라이나에 전투기를 지원할지 결정할 때가 왔다고 말한 바 있다.

    전날 미국 주최로 열린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한 '우크라이나 국방 연락그룹'(UDCG) 화상 회의에서 전투기 지원 관련 논의가 이뤄졌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는 전날 UDCG 회의에 옌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이 참석했으며, 이 자리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속적이고 추가적인 지원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가 집중됐다고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트럼프, 조지 클루니 佛국적 취득에…"영화보다 정치로 유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할리우드 유명 배우 조지 클루니가 최근 가족과 함께 프랑스 시민권을 취득한 데 대해 "좋은 소식"이라는 반응을 보였다.지난달 31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

    2. 2

      새해 첫날 스위스 폭발 사고…스키 리조트서 최소 40명 사망

      새해 첫날 스위스 유명 스키 휴양지의 술집에서 폭발이 일어나 수십 명이 사망하고 약 100명이 다쳤다. 폭발 원인을 조사 중인 스위스 수사당국은 테러 공격에 따른 것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로이터통신 BBC AP통신 ...

    3. 3

      美 트럼프 행정부, 워싱턴DC 대중형 골프장 3곳 임대계약 해지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워싱턴DC의 대중형(퍼블릭) 골프장 세 곳에 대한 임대계약을 해지했다. 이로써 골프 관련 부동산만 16개를 보유한 트럼프 대통령이 사실상 퍼블릭 골프장 부지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