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인규 "盧 지지자에 미안하지만 진실이 더 중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책에 문제가 있다면 구체적으로 지적하라"
    "정치할 생각 없어…공직 제의 와도 거절할 것"
    이인규 "盧 지지자에 미안하지만 진실이 더 중요"
    2009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책임자였던 이인규 전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장은 논란이 된 자신의 회고록에 대해 많은 억측과 허위 사실을 밝히기 위해서 출간했다고 말했다.

    이 전 부장은 20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책 내용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겠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최근 '나는 대한민국 검사였다-누가 노무현을 죽였나'라는 제목의 회고록을 냈다.

    이 책에서 그는 노 전 대통령 수사 책임자로서 그와 그의 가족 수뢰 혐의를 세세히 언급하며 이를 '다툼없는 사실'로 규정했다.

    야권의 반발에 대해 이 전 부장은 "직접 경험한, 수사 기록에 있는 내용을 사실대로 적은 것"이라며 "야권에서 주장하는 것에 대해선 드릴 말씀이 없지만, 책에 문제가 있다면 정치검사니 뭐니, 추상적인 말 말고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잘못됐는지 지적해 달라"고 반박했다.

    이어 "검사로서 수사한 내용을 공개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에는 동의한다"면서도 "책을 쓰지 않았다면 이 내용이 세상에 드러나지 않고 노 전 대통령 주변에 계신 분들이나 인터넷의 엉터리 주장이 사실처럼 계속 남았을 게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 "노 전 대통령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의 가슴을 아프게 하는 과거의 이야기를 꺼낸 것에는 참 미안하게 생각한다"면서도 "그러나 무엇보다 진실이, 사실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책을 쓴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책에서 쓴 것이 다 진실이라고 주장하지는 않겠다"며 "다만 앞으로 이 사건을 연구하는 분들이 제 책을 보고 객관적으로 평가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책에서 '변호인 문재인'을 혹독하게 비판한 것에 대해선 "개인적인 사감이 있어서 공격하려고 쓴 것이 아니라 그의 저서 '운명'과 언론 인터뷰에서 말이 바뀌었다는 지적을 하려 했을 뿐"이라고 답했다.

    그는 책에서 노 전 대통령이 서거한 주요 원인이 변호인으로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무능과 무책임' 탓이라고 적었다.

    이 책을 계기로 정치 활동이나 공직 진출을 할 것이라는 추측엔 단호히 선을 그었다.

    그는 "일각에서는 국회의원에 출마하기 위해 책을 출간했다고 하는데 분명히 말씀드린다.

    정치를 할 생각이 없다"며 "공직도 다시 맡을 생각이 없으며 제의가 온다고 하더라도 거절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누군가는 돈을 벌기 위해 책을 썼다고도 하는데 인세보다 변호사를 한두 달 더 하는 것이 수익이 더 클 것"이라며 "변호사도 6년째 쉬고 있는데 앞으로 조용히 혼자 살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인규 "盧 지지자에 미안하지만 진실이 더 중요"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속보] 소방청 "광양 옥곡면 산불 진화 위해 국가소방동원령 발령"

      소방청은 21일 전남 광양시 옥곡면에서 발생한 산불 진화를 위해 이날 오후 8시부로 국가소방동원령을 발령했다. 국가소방동원령에 따라 인근 지역인 전북과 광주, 경남에서 산불전문진화차 등 25대가 동원됐고, ...

    2. 2

      전 프로야구 선수 BJ, 조언하는 아내 폭행…징역형 선고

      전직 프로야구 선수이자 부산 조직폭력배 출신 인터넷 방송인(BJ)이 아내를 상습 폭행한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았다.21일 법조계에 따르면 부산지법 형사7단독 심학식 부장판사는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상해재범) 위반 ...

    3. 3

      "설악산 유리다리 어떻게 가요?" 공원 측 "거짓 정보에 업무 마비"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가 최근 유튜브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확산하고 있는 이른바 '설악산 유리 다리' 영상과 관련해 주의를 당부했다.21일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에 따르면 최근 유리 다리와 관련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