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구시, 건설·인사비리 '원스트라이크 아웃'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종합청렴도 1등급 목표…공직 부패척결 특별대책 시행
    대구시는 공공기관 청렴도 향상을 위해 건설·인사 비리 관련 공무원에 대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는 원스트라이크아웃제 실시 등 청렴도 향상 특별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대구시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 결과 종합청렴도가 전체 5등급 가운데 4등급을 받는 등 해마다 하위권을 면치 못함에 따라 획기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는 판단에서 이 같은 대책을 마련했다.

    시는 종합청렴도 1등급 달성을 목표로 청렴정책 제도 기반 확립 6개 과제, 반부패 제도의 생활 규범화 8개 과제, 공직 혁신 및 일하는 조직문화 조성 4개 과제, 시민과 함께하는 청렴 거버넌스 구축 2개 과제 등 4대 전략 20개 세부 추진과제를 추진한다.

    이 가운데 반부패 제도 생활 규범화를 위해 건설·인사 분야 비리는 곧바로 공직에서 배제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하고 범죄 혐의가 있는 경우에는 고발키로 했다.

    또 공직 혁신·일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자체 청렴도 측정 결과 하위 부서, 갑질 제보 및 직원 갈등 빈발 부서는 시 감사위원장이 직접 찾아가 청렴 컨설팅을 실시한다.

    이밖에 청렴 정책 제도 기반을 확립하기 위해 청렴 간부회의를 운영하고 청렴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청렴사회민관실무협의회를 중심으로 민관 정책 네트워킹을 강화할 방침이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민선 8기 강력한 청렴 의지로 청렴도 1등급의 청정 시정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오경묵 기자

    ADVERTISEMENT

    1. 1

      대구경북신공항 특별법, 21일 국회 법안소위 통과

      대구시는 지역의 숙원이었던 대구경북신공항 특별법이 국회 첫 번째 문턱인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를 21일 통...

    2. 2

      오세훈 "마포 소각장, 덴마크 아마게르 바케 같은 랜드마크로 조성"

      20일(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에 있는 자원회수시설 '아마게르 바케'. 도심을 벗어난지 20분정도만에 거대한 인공 언덕과 스키슬로프가 눈에 띄었다. 덴마크 여왕궁에서 고작 2㎞ 떨어진 장소였다. 20...

    3. 3

      세계 1위 풍력터빈 베스타스 아태본부, 서울로 이전한다

      세계 1위 덴마크 풍력터빈 기업 베스타스(Vestas)의 아시아·태평양 지역본부가 서울로 이전한다. 서울시는 선도 기술 노하우를 공유・전수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오세훈 서울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