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의 사진가] 사람냄새 나는 골목길, 그 속에서 미소를 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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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30년간 골목풍경 담은 김기찬
30년간 골목풍경 담은 김기찬
막내를 업고 가던 소녀와 동생들은 셔터 소리에 큰 웃음을 터뜨렸다. 어린 동생은 카메라가 궁금한 듯 호기심에 찬 표정으로 렌즈를 바라본다. ‘골목 사진가’ 김기찬(1938~2005)이 1976년 서울 중림동에서 찍은 장면(사진)이다. 김기찬은 1968년부터 30여 년 동안 서울 중림동, 행촌동 등의 골목길 풍경을 흑백으로 담았다. 이 동네들은 허름한 주택이 좁은 골목으로 연결된, 서울의 대표적 서민 주거지였다.
다큐멘터리 사진가들은 보통 ‘가난’에 초점을 맞춘다. 그런데 김기찬은 달랐다. 강아지를 아이처럼 등에 업은 소녀, 트럼펫을 부는 아버지와 그 곁에서 손가락으로 귀를 막고 있는 어린 아들, 낡은 칠판 앞에서 동네 아이들에게 덧셈을 가르치는 소녀 등 보는 사람이 미소를 짓게 하는 사진을 찍었다. 풍요롭진 않지만 행복과 사랑을 나누려고 했던 골목 안 사람들을 담은 그의 작품은 보는 사람을 뭉클하게 한다.
김기찬이 남긴 여섯 권의 사진집과 1만여 장의 사진 가운데 대표작을 추린 <골목안 풍경>이 최근 출간됐다. 또한 서울 관훈동 갤러리인덱스가 그중 30점으로 사진전을 시작했다. 작가 사후 갤러리에서 열리는 첫 전시로 4월 3일까지다.
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
다큐멘터리 사진가들은 보통 ‘가난’에 초점을 맞춘다. 그런데 김기찬은 달랐다. 강아지를 아이처럼 등에 업은 소녀, 트럼펫을 부는 아버지와 그 곁에서 손가락으로 귀를 막고 있는 어린 아들, 낡은 칠판 앞에서 동네 아이들에게 덧셈을 가르치는 소녀 등 보는 사람이 미소를 짓게 하는 사진을 찍었다. 풍요롭진 않지만 행복과 사랑을 나누려고 했던 골목 안 사람들을 담은 그의 작품은 보는 사람을 뭉클하게 한다.
김기찬이 남긴 여섯 권의 사진집과 1만여 장의 사진 가운데 대표작을 추린 <골목안 풍경>이 최근 출간됐다. 또한 서울 관훈동 갤러리인덱스가 그중 30점으로 사진전을 시작했다. 작가 사후 갤러리에서 열리는 첫 전시로 4월 3일까지다.
신경훈 기자 khsh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