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힙합패션 외길…재킷 하나로 '폴로룩 아이콘'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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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승렬의 디테일런스
매일 옷차림을 기록하는 '오솔'
폴로는 아메리칸 캐주얼의 완성
블레이저·코트·바지로 옷장 채워
트레이너는 운동복만 입는다?
고정관념 깨려 셔츠·타이 갖춰 입죠
매일 옷차림을 기록하는 '오솔'
폴로는 아메리칸 캐주얼의 완성
블레이저·코트·바지로 옷장 채워
트레이너는 운동복만 입는다?
고정관념 깨려 셔츠·타이 갖춰 입죠
나의 옷차림을 매일 기록하는 ‘데일리룩’. 아주 드물지만, 이 귀찮아 보이는 일을 즐기는 남자들이 있다. 매일 밤 다음 날 있을 일들과 만나는 사람들을 생각하며 옷을 골라놓고 잠들며, 아침마다 삼각대에 카메라를 들고 같은 장소에서 스스로의 모습을 사진에 담는다.
패션업계 종사자일까? 아니다. 누군가가 강제로 시켜서? 그럴 리 없다. 이들을 움직이게 하는 건 어떤 동력일까. 매일의 나를 기록하는 ‘데일리룩’에 빠진 남자들. 오늘의 주인공은 오솔 씨(사진)다. 1983년생인 그는 16년째 피트니스를 운영 중이다. ‘어른의 캐주얼’을 콘셉트로 8년째 매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runseoul)에 옷차림을 기록한다.
▷매일 사진 찍는 일, 번거롭지 않나.
강제로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으면 절대 못 했을 것이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건 일과 가족을 포함해 서너 가지 정도다. 그중 하나가 옷이다. 누군가에게 보여주려 시작한 것은 아니다. 그저 일기처럼 내 모습을 남긴다는 그 자체가 좋았다. 시간이 지난 뒤 그 시절의 나를 돌아보고 싶었다.
▷옷 입는 센스가 탁월하다. 패션엔 언제부터 관심이 있었나.
멋 부리는 건 어릴 때부터 관심이 많았다. 어린 시절 가정환경이 좋은 편은 아니었다. 열 살 때 짝꿍이었던 친구가, 어머니가 사다 준 새 옷을 입고 등교한 날 보며 “어느 고물상에서 주워 왔냐”고 비웃었다. 어린 마음에 큰 상처가 됐던 일인데, 그때부터 ‘앞으로 누가 봐도 괜찮은 사람이라 여겨질 만큼 깔끔한 차림으로 다니겠다’고 다짐했다.
▷‘어른의 캐주얼’ 스타일을 동경하나.
20대까진 흑인 음악에 푹 빠져 힙합 스타일을 입고 즐겼다. 머리도 빡빡 밀었다. 인디 밴드 생활을 했다. 그때도 셔츠와 수트에 대한 로망이 있었다. 왠지 가장 남자다운 모습 같았다. 서른 살 무렵 처음으로 머리를 길렀고, 패션도 바꾸고 싶었다. 그때 폴로 랄프로렌의 트위드 패턴 울 패딩 조끼가 눈에 들어왔다. 홀리듯 샀는데 문제는 같이 입을 옷이 전혀 없더라. 골반까지 내려오는 통 넓은 바지에 두 사람이 들어가도 족할 큰 셔츠들만 입어 왔으니. 그때부터 조끼와 어울리는 걸 사기 시작했다. 스웨터, 치노 팬츠와 구두를 샀다. 큰 옷들은 자연스럽게 버렸다.
▷10년 넘은 힙합 스타일에서 포멀한 캐주얼로의 전향이 쉽지 않았을 텐데.
시행착오도 많았다. 인터넷몰에서 무작정 검색하고 입어보기도 여러 차례. 그러다 10년 전쯤 옷 잘 입는 ‘꽃할배’로 알려진 글로벌 인플루언서 ‘닉 우스터’의 옷차림을 봤다. 톰 브라운과 몽클레어가 협업한 패딩 재킷과 그렌슨이란 브랜드의 부츠. 정말 큰돈을 주고 그 옷과 부츠를 샀다. 브랜드를 경험하기 시작하면서 뭐가 좋은 옷인지 조금씩 감이 왔다. 스타일 바꾸는 데 2년은 걸린 것 같다. ▷폴로 옷만 5~6년을 입었다고.
6년 정도 폴로만 입었다. 대충 생각해도 타이 50여 개, 블레이저 30여 개, 스웨터 40여 개, 코트나 아우터 30여 개, 바지 30여 개. 당시엔 팬티까지도 이 브랜드를 입었으니 말 다했다 싶다. 왜냐고? 톰 브라운을 한번 입고 나서 브랜드엔 어떤 장르가 있다는 걸 알게 됐다. 폴로 랄프로렌은 아메리칸 캐주얼 장르 안에 꽤 많은 스펙트럼이 있다.
▷옷을 잘 입는 게 삶에 어떤 의미인가.
트레이너로 지금의 업을 시작했다. 트레이너는 유니폼을 주로 입기 때문에 출퇴근 복장이 자유롭다. 그런데 슬리퍼 신고 대충 편하게 다니는 문화가 나는 싫었다. 트레이너라는 직업은 일반적인 인식과 다르게 전문적이고 큰 노력이 필요한 일이다. 체계적 기업형 운영 시스템을 갖춰야 성공하는 비즈니스이기도 하다. 일하는 태도를 바꾸고 싶었다. 일반 직장인과 같은 루틴을 만들기 위해 스스로 셔츠에 타이를 두르고 갖춰 입었다.
▷요즘엔 드레익스라는 브랜드를 입는다고.
하나의 브랜드를 소비하면 스타일링이 정말 편하다. 어떻게든 조합이 된다. 실패가 없다. 색감과 원단에 가장 많은 신경을 쓰는데, 여러 아이템도 한 브랜드 안에서 구현한 것들은 조화의 완성도가 남다르다. 폴로에서 드레익스로 넘어간 이유는 단순하다. 폴로에선 할 수 있는 스타일링을 거의 다 해봐서다.
▷매일 룩을 담으면서 달라진 점이 있다면.
스스로 인플루언서라고 하기 어렵다. 다만 데일리룩을 통해 옷을 좋아하는 수없이 많은 친구를 만났다. 옷을 좋아한다는 공통분모 아래 직업도, 환경도, 사는 곳도 다 다르지만 서로 강하게 묶여 있다는 걸 느낀다. 대화를 시작하기 쉽고 정말 금방 가까워진다.
▷패션에 관심 없는 남자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나.
남자들이 겉으론 옷에 관심이 없다고 하지만, 속마음은 똑같다. 나도 깔끔하게 옷 잘 입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대체로 “결혼도 했고 돈도 없는데 내가 무슨 멋이냐”고 말한다. 뭘 해야 할지 몰라서 그런 거 아닐까. 그냥 해봤으면 좋겠다. 뭔가 처음부터 완벽하게, 멋있는 사람이 된다는 건 불가능하다. 막 장사 시작한 사람이 대기업 오너가 되고 싶다는 건 말이 안 되듯, 작은 아이템이라도 하나씩 직접 사보면 좋겠다. 나도 무심코 샀던 조끼 하나로 이후 10년의 삶이 달라졌다. 옷차림은 때로 삶 전체를 바꾼다고 믿는다.
지승렬 패션 칼럼니스트
패션업계 종사자일까? 아니다. 누군가가 강제로 시켜서? 그럴 리 없다. 이들을 움직이게 하는 건 어떤 동력일까. 매일의 나를 기록하는 ‘데일리룩’에 빠진 남자들. 오늘의 주인공은 오솔 씨(사진)다. 1983년생인 그는 16년째 피트니스를 운영 중이다. ‘어른의 캐주얼’을 콘셉트로 8년째 매일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runseoul)에 옷차림을 기록한다.
▷매일 사진 찍는 일, 번거롭지 않나.
강제로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으면 절대 못 했을 것이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건 일과 가족을 포함해 서너 가지 정도다. 그중 하나가 옷이다. 누군가에게 보여주려 시작한 것은 아니다. 그저 일기처럼 내 모습을 남긴다는 그 자체가 좋았다. 시간이 지난 뒤 그 시절의 나를 돌아보고 싶었다.
▷옷 입는 센스가 탁월하다. 패션엔 언제부터 관심이 있었나.
멋 부리는 건 어릴 때부터 관심이 많았다. 어린 시절 가정환경이 좋은 편은 아니었다. 열 살 때 짝꿍이었던 친구가, 어머니가 사다 준 새 옷을 입고 등교한 날 보며 “어느 고물상에서 주워 왔냐”고 비웃었다. 어린 마음에 큰 상처가 됐던 일인데, 그때부터 ‘앞으로 누가 봐도 괜찮은 사람이라 여겨질 만큼 깔끔한 차림으로 다니겠다’고 다짐했다.
▷‘어른의 캐주얼’ 스타일을 동경하나.
20대까진 흑인 음악에 푹 빠져 힙합 스타일을 입고 즐겼다. 머리도 빡빡 밀었다. 인디 밴드 생활을 했다. 그때도 셔츠와 수트에 대한 로망이 있었다. 왠지 가장 남자다운 모습 같았다. 서른 살 무렵 처음으로 머리를 길렀고, 패션도 바꾸고 싶었다. 그때 폴로 랄프로렌의 트위드 패턴 울 패딩 조끼가 눈에 들어왔다. 홀리듯 샀는데 문제는 같이 입을 옷이 전혀 없더라. 골반까지 내려오는 통 넓은 바지에 두 사람이 들어가도 족할 큰 셔츠들만 입어 왔으니. 그때부터 조끼와 어울리는 걸 사기 시작했다. 스웨터, 치노 팬츠와 구두를 샀다. 큰 옷들은 자연스럽게 버렸다.
▷10년 넘은 힙합 스타일에서 포멀한 캐주얼로의 전향이 쉽지 않았을 텐데.
시행착오도 많았다. 인터넷몰에서 무작정 검색하고 입어보기도 여러 차례. 그러다 10년 전쯤 옷 잘 입는 ‘꽃할배’로 알려진 글로벌 인플루언서 ‘닉 우스터’의 옷차림을 봤다. 톰 브라운과 몽클레어가 협업한 패딩 재킷과 그렌슨이란 브랜드의 부츠. 정말 큰돈을 주고 그 옷과 부츠를 샀다. 브랜드를 경험하기 시작하면서 뭐가 좋은 옷인지 조금씩 감이 왔다. 스타일 바꾸는 데 2년은 걸린 것 같다. ▷폴로 옷만 5~6년을 입었다고.
6년 정도 폴로만 입었다. 대충 생각해도 타이 50여 개, 블레이저 30여 개, 스웨터 40여 개, 코트나 아우터 30여 개, 바지 30여 개. 당시엔 팬티까지도 이 브랜드를 입었으니 말 다했다 싶다. 왜냐고? 톰 브라운을 한번 입고 나서 브랜드엔 어떤 장르가 있다는 걸 알게 됐다. 폴로 랄프로렌은 아메리칸 캐주얼 장르 안에 꽤 많은 스펙트럼이 있다.
▷옷을 잘 입는 게 삶에 어떤 의미인가.
트레이너로 지금의 업을 시작했다. 트레이너는 유니폼을 주로 입기 때문에 출퇴근 복장이 자유롭다. 그런데 슬리퍼 신고 대충 편하게 다니는 문화가 나는 싫었다. 트레이너라는 직업은 일반적인 인식과 다르게 전문적이고 큰 노력이 필요한 일이다. 체계적 기업형 운영 시스템을 갖춰야 성공하는 비즈니스이기도 하다. 일하는 태도를 바꾸고 싶었다. 일반 직장인과 같은 루틴을 만들기 위해 스스로 셔츠에 타이를 두르고 갖춰 입었다.
▷요즘엔 드레익스라는 브랜드를 입는다고.
하나의 브랜드를 소비하면 스타일링이 정말 편하다. 어떻게든 조합이 된다. 실패가 없다. 색감과 원단에 가장 많은 신경을 쓰는데, 여러 아이템도 한 브랜드 안에서 구현한 것들은 조화의 완성도가 남다르다. 폴로에서 드레익스로 넘어간 이유는 단순하다. 폴로에선 할 수 있는 스타일링을 거의 다 해봐서다.
▷매일 룩을 담으면서 달라진 점이 있다면.
스스로 인플루언서라고 하기 어렵다. 다만 데일리룩을 통해 옷을 좋아하는 수없이 많은 친구를 만났다. 옷을 좋아한다는 공통분모 아래 직업도, 환경도, 사는 곳도 다 다르지만 서로 강하게 묶여 있다는 걸 느낀다. 대화를 시작하기 쉽고 정말 금방 가까워진다.
▷패션에 관심 없는 남자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나.
남자들이 겉으론 옷에 관심이 없다고 하지만, 속마음은 똑같다. 나도 깔끔하게 옷 잘 입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대체로 “결혼도 했고 돈도 없는데 내가 무슨 멋이냐”고 말한다. 뭘 해야 할지 몰라서 그런 거 아닐까. 그냥 해봤으면 좋겠다. 뭔가 처음부터 완벽하게, 멋있는 사람이 된다는 건 불가능하다. 막 장사 시작한 사람이 대기업 오너가 되고 싶다는 건 말이 안 되듯, 작은 아이템이라도 하나씩 직접 사보면 좋겠다. 나도 무심코 샀던 조끼 하나로 이후 10년의 삶이 달라졌다. 옷차림은 때로 삶 전체를 바꾼다고 믿는다.
지승렬 패션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