딤채, 탁월한 김치 맛…과일주&과일청 숙성 모드 추가
위니아 김치냉장고 ‘딤채’가 브랜드스탁이 조사·평가한 ‘2023 대한민국 브랜드스타’에서 24년 연속 김치냉장고 부문 브랜드가치 1위에 올랐다.

1995년 출시 이후 딤채는 독보적인 독립냉각 기술과 딤채만의 발효과학을 바탕으로 탁월한 김치 맛을 선보이며 김치냉장고를 지칭하는 대명사로 자리잡았다. 저장실 자체를 냉각하는 ‘직접 냉각 방식’이라는 기술로 한겨울 땅속 김장독 환경을 구현해 김장 김치 본연의 맛을 과학적으로 재현해 냈다. 딤채만의 획기적인 기술 ‘탑쿨링(Top Cooling) 시스템’은 열기를 방출하는 기계실을 위로 올려 채소, 과일, 육류 등을 더 오랫동안 생생하고 맛있게 보관할 수 있게 만들었다.

출시 이후 28년 동안 대한민국 김치냉장고 시장을 선도했던 딤채는 지역별 맞춤 숙성 모드를 개발하는 한편 변화하는 식문화 라이프스타일에 발맞춰 김치냉장고의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다. 2023년형 딤채 신제품은 △전국 팔도 김치 맞춤 숙성 기능 △제철 김치 보관 모드 △천연감미료 만니톨 △밀키트 보관 모드 등을 적용시켜 한 발 더 진보된 딤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역별 특화된 김장 재료에 따라 완성된 새로운 숙성 모드를 적용한 전국 팔도 김치 맞춤 숙성 기능은 담백하고 짜지 않은 맛이 특징인 ‘중부식’과 소금과 젓갈을 많이 사용해 간이 강하고 양념이 많은 것이 특징인 ‘남부식’으로 김치숙성 모드를 나눠 전국 팔도의 김치를 맞춤 숙성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20~30대의 홈메이드, 홈술 문화를 반영해 과일주&과일청 숙성 모드를 추가했다. 숙성 이후에는 보관 모드로 자동 전환돼 더욱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소비자의 식생활 변화에 맞춰 ‘밀키트 보관 모드’를 적용했다. 기능을 이용하면 밀키트 속 다양한 식재료를 일반 냉장고 대비 두 배 이상 신선한 상태로 보관이 가능하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