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충북도의회 '청주가정법원 설치 촉구' 건의안 채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충북도의회는 19일 열린 제408회 임시회에서 청주가정법원 설치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충북도의회 '청주가정법원 설치 촉구' 건의안 채택
    도의회는 건의안에서 "가사·소년 관련 분쟁은 법률적·정서적 문제가 혼재돼 단순히 시시비비를 가리는 게 아니라 사법적 화해와 치유를 위한 근본적 문제 해결방식이 필요한 만큼 전문성이 요구되는 영역"이라며 "충북은 가정법원의 부재로 관련 분쟁에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도의회에 따르면 전국 시·도 가운데 가정법원이 없는 곳은 충북, 전북, 강원, 제주 4곳뿐이다.

    충북을 관할하는 청주지법은 2018년 설치된 가사과에서 가사와 보호사건 등을 전담하고 있으나, 전문적인 사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청주지법보다 관할 인구가 적은 울산은 2018년 가정법원이 설치됐고, 연간 가사사건 처리량이 비슷한 창원도 2025년 신설이 확정됐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장섭(청주 서원) 국회의원이 2020년 8월 청주가정법원 설치 관련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으나 여전히 법제사법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도의회는 이날 채택한 건의안을 국회와 법무부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주말에만 7건…폭풍 SNS 정치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1일부터 1일까지 자신의 X(옛 트위터)에 부동산 시장 관련 글 3개를 포함해 총 7건의 게시글을 남겼다. 지난달 25일 6건의 게시물을 올린 것을 시작으로 1주일간 총 29건의 글을 게시했...

    2. 2

      與 '자사주 소각 의무화' 3차 상법 개정 이달 처리

      더불어민주당이 2월 임시국회에서 ‘3차 상법 개정안’(자사주 소각 의무화)을 처리하겠다고 1일 공식화했다. 이번주부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논의에 들어가는 가운데 늦어도 이달 안에는 본회의를 ...

    3. 3

      이해찬 장례 끝나자 '명청대전' 재점화…혁신당 합당 반대 목소리 '봇물'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장례 절차가 마무리된 1일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정청래 대표가 추진 중인 조국혁신당과의 합당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동시다발적으로 터져 나왔다. 합당 논란뿐 아니라 ‘1인 1표제&rsqu...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