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고바이오랩, 궤양성대장염 치료제 국내 임상 2상 승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마이크로바이옴(장내 미생물) 전문기업 고바이오랩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궤양성 대장염 치료제 후보물질 ‘KBLP-007’의 임상 2상을 승인받았다고 24일 밝혔다.

    KBLP-007은 생균 치료제 소재 ‘KBL697’을 활용해 만들었다. KBL697은 한국인 여성에게서 확보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소재다. 안전성 및 내약성을 입증한 면역질환용 기능성 미생물 소재라고 했다. KBL697을 기반으로 한 후보물질은 KBLP-007뿐 아니라 건선을 적응증으로 하는 ‘KBLP-001’ 등이 있다.

    KBLP-007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2상을 승인받아 호주에서 환자를 모집 중이다. 이번 승인으로 2상 시험 지역에 한국도 포함된다.

    지난해 4월 식약처가 ‘생균치료제 임상시험 시 품질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생균 치료제 임상에 관한 제도적 기반이 갖춰져 한국에서도 임상을 진행하기로 했다.

    고바이오랩 관계자는 “이번 승인은 향후 마이크로바이옴 치료제의 국내 임상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중요한 근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코오롱티슈진, 무릎에서 척추까지 'TG-C' 적응증 확대 추진

      코오롱티슈진은 세계 최대 척추학회인 북미척추학회(NASS)에 참여해 척추 질환에 대한 'TG-C'의 전임상 결과를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앞으로 기존 무릎과 고관절 분야를 넘어 척추까지 순차적으로 ...

    2. 2

      샤페론, 미국에 자회사 '허드슨테라퓨틱스' 설립

      샤페론은 미국에 자회사 허드슨테라퓨틱스를 설립한다고 24일 밝혔다.샤페론은 초기 자본금을 최대 230만달러(약 30억원)까지 출자한다. 지분 100%를 보유하게 된다. 허드슨테라퓨틱스는 향후 샤페론이 보유한 주요 후...

    3. 3

      에스바이오메딕스, 일반공모 청약 시작…수요예측 이어 흥행 기대

      에스바이오메딕스는 이날부터 양일 간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다고 24일 밝혔다. 상장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이다.지난 17~18일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수요예측은 성공적이었다. 국내외 1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