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현대차그룹 신기술 이끌 연구개발본부장에 김용화 부사장 선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박정국 본부장 오는 30일 퇴임…"SW 중심 R&D 정착시킬 적임자"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남양연구소)를 이끌 연구개발본부장으로 김용화 차량제어개발센터장 겸 연구개발기획조정실장(부사장)을 신규 선임했다고 25일 밝혔다.

    김 부사장은 이달 30일 퇴임하는 박정국 연구개발본부장(사장)에 이어 다음 달 1일부터 남양연구소를 이끌게 된다.

    김 부사장은 차량 제어개발 분야 전문가로, 2015년 미국 포드에서 현대차그룹으로 영입됐다.

    그는 포드 재직 당시 기술 전문가로 독자 개발한 엔진 제어 소프트웨어(SW)를 양산차에 적용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에서는 파워트레인 제어개발실장, 차량제어개발센터장, 연구개발기획조정실장 등을 거쳤다.

    특히 차량제어개발센터장을 맡아 차량의 하드웨어(HW) 및 SW 통합과 차량용 제어기 통합을 주도했다.

    그는 최근까지 연구개발기획조정실장을 겸직하며 전동화 전환과 이에 따른 개발전략 수립 등을 총괄했다.

    한편 2021년 말부터 연구개발본부장을 맡아온 박정국 사장은 퇴임 후 고문으로 위촉된다.

    현대차그룹은 "김용화 부사장은 자동차 산업의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 전환에 맞춰 SW 중심의 연구개발 체계를 정착시킬 적임자"라며 "이번 인사는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그룹 신기술 이끌 연구개발본부장에 김용화 부사장 선임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소통전문가' 김창옥이 홈쇼핑에?…CJ온스타일 새해 첫 신규 방송

      CJ온스타일은 소통 전문가 김창옥과 새해 첫 신규 홈쇼핑 방송 '더 김창옥 라이브’를 선보인다고 5일 밝혔다.더 김창옥 라이브는 국내 최초로 홈쇼핑에 강연 콘텐츠를 결합한 프로그램이다. 단순히 상품...

    2. 2

      터치클래스, 국제·국내 보안인증 동시 재인증

      최근 기업 내부망 침투를 위해 보안이 취약한 외부 솔루션(SaaS)을 우회 공격하는 '공급망 공격'이 급증하고 있다. 특히 임직원의 개인정보와 기업의 핵심 지식 자산이 집약된 교육 플랫폼(LMS)은 잠...

    3. 3

      조원태 한진 회장 "새로운 기회의 해…글로벌 물류기업으로 발돋움" [신년사]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2026년은 한진그룹 역사에 도전과 동시에 새로운 기회의 해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원태 회장은 5일 그룹 임직원에게 전달한 신년 메시지에서 "한진그룹 항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