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IBM CEO "7천800명 일자리, 5년내 AI로 대체하겠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블룸버그 인터뷰…비대면 업무 중 30% 채용 중단
    IBM CEO "7천800명 일자리, 5년내 AI로 대체하겠다"
    아빈드 크리슈나 IBM 최고경영자(CEO)는 향후 5년 안에 7천800명의 일자리를 인공지능(AI)으로 대체할 것이라고 1일(현지시간) 밝혔다.

    그는 이날 보도된 블룸버그 통신 인터뷰에서 비대면 업무를 중심으로 7천800명의 채용을 중단하거나 미룰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같은 규모는 전체 고객 비대면 업무 중 30%에 달하는 것으로, 특히 인사 관련 업무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거론됐다.

    크리슈나 CEO는 현재 2만6천여명이 이같은 업무를 맡고 있다면서 "5년간 이 가운데 30%는 AI와 자동화로 대체될 것으로 쉽게 예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크리슈나 CEO는 직원 생산성 평가, 인력 구성 등 사람의 판단이 필요한 업무는 향후 10년간 AI로 대체될 가능성이 작다고 봤다.

    앞서 지난달 세계경제포럼(WEF)은 전 세계 45개국 기업 800개 이상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AI 도입 등으로 2027년까지 일자리 8천300만개가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새로 창출되는 일자리 수를 감안해도 일자리 1천400만개가 순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IBM은 올해 초부터 발표한 감원 계획에서 총 5천명을 줄일 것으로 관측된다.

    당시 직원 수는 26만 명 정도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대부’의 명배우 로버트 듀발, 향년 95세로 별세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미국 배우 로버트 듀발이 향년 95세로 별세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듀발은 16일(현지시간) 미국 버지니아주 미들버그 자택에서 평화롭게 눈을 감았다.1931년생인 듀발은 1960년대 초 영화계에 ...

    2. 2

      "키 183㎝ 남자 만날래?"…中 '전 애인 추천' 열풍 부는 이유

      중국 청년층을 중심으로 과거 연인을 구직자처럼 묘사해 소개하는 이른바 '전 애인 추천' 방식의 데이팅 문화가 퍼지고 있다. 특히 결별한 상대의 장단점, 연애 이력 등을 정리해 타인에게 공유하는 형태로,...

    3. 3

      '트럼프 재취임' 1년 만에 달러 가치 10% 하락…'약달러' 후폭풍 우려

      글로벌 금융 시장에서 확고한 안전자산 지위를 지켜온 미국 달러화가 흔들리고 있다. 지난해 1월 도널드 트럼프 2기 출범 이후 달러 가치는 주요 통화 대비 10% 가까이 떨어졌다. 미국 정부가 직접 관세 정책과 지정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