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의연, 경찰·인권위에 "안전한 수요시위 보장" 촉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정의연, 경찰·인권위에 "안전한 수요시위 보장" 촉구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등 5개 시민단체는 3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안전하고 평화로운 수요시위를 보장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리는 정기 수요시위를 방해하려는 보수 단체의 반대집회 신고에 대해 경찰이 소극적으로 대처하는 바람에 수요시위 주최 측의 집회·시위의 자유가 침해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인권위도 수요시위를 보호하라는 긴급구제 조치를 결정한 지 1년3개월이 지나도록 최종 권고를 내리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앞서 정의연은 지난해 1월5일 "(수요시위에) '역사 부정세력'이 몰려와 위안부 피해가 거짓말이라고 하고 피해자와 활동가를 명예훼손·모욕·음해 한다"며 인권위에 진정을 냈다.

    이에 인권위는 같은 달 17일 경찰이 적극적으로 수요집회 주최 측을 보호하라고 긴급구제 조치를 권고했다.

    백휘선 평화나비네트워크 전국대표는 이날 "어제 또 한 분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가 세상을 떠났다"며 "이제 얼마 남지 않은 피해 생존자들이 혐오로 인해 상처받지 않도록 국가는 국민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정의연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회견문을 인권위에 전달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포토] 제주폭설…공항에 발묶인 이용객들

      8일 제주국제공항 이용객들이 출발장에서 항공편 운항 재개를 기다리고 있다. 이날 제주 전역에 내린 눈과 강풍으로 총 167편의 항공편이 결항해 승객 1만1000여 명의 발이 묶였다.  연합뉴스

    2. 2

      [속보] 산림청 "경주 문무대왕면 산불 주불 진화 완료"

      경북 경주시 문무대왕면 산불 주불이 20시간여만에 진화됐다.산림 당국은 산불 발생 이틀째인 8일 오후 6시 문무대왕면 입천리 야산에서 발생한 산불 주불 진화를 완료했다고 밝혔다.지난 7일 오후 9시 40분께 입천리 일원에서 난 산불은 강풍을 타고 이날 오후까지 계속 확산했다. 산불영향구역은 54㏊, 화선은 3.7㎞로 각각 집계됐다.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3. 3

      등록금·취업 보장에도…지방 계약학과 안간다

      졸업 후 연계 기업 취업을 보장하는 대학 계약학과 지원에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다. 수도권의 대기업 계약학과는 갈수록 인기가 치솟는 것과 달리 일부 지방대 계약학과는 지원자가 없어 학생을 충원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등록금 지원은 물론 취업까지 보장하는 계약학과라도 연계 기업의 규모와 근무 여건에 따라 수험생 선호가 극명하게 갈린다는 분석이 나온다. ◇등록금 전액 지원에도 ‘외면’8일 한국경제신문이 종로학원에 의뢰해 2026학년도 전국 대학 정시모집 지원자 수를 분석한 결과, 지역 기업과 연계한 계약학과인 충남 청운대 호텔외식경영학과 바이오융합식품산업학과, 충남 백석대 스마트융합공학과는 지원자가 0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모집 정원은 각각 14명, 25명, 16명이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7개 대기업과 연계한 계약학과에 2478명이 몰려 작년(1787명)보다 38.7% 증가한 것과 대조적이다.계약학과는 기업과 대학이 교육과정을 함께 마련하고, 졸업 후 해당 기업 취업으로 이어지도록 설계한 산학 협력 학과다. 학교는 기업과의 연계를 바탕으로 등록금 지원 등 각종 특전을 재학생에게 제공한다. 청운대 계약학과는 1학년은 등록금을 전액을, 2~3학년은 등록금의 75% 이상을 지원한다. 백석대 스마트융합공학과도 1학년 본인부담금이 ‘0원’이다. 2~3학년 역시 납부한 등록금의 50%를 환급받는다.비수도권 대학들은 이 같은 지원자 공백 사태가 수험생이 단순히 지방을 기피해서가 아니라 근무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곳을 선호하지 않는 데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서울권과 비수도권 대학 간 경쟁률 격차는 줄어들고 있다. 2022학년도 서울권 대학의 평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