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무신사가 당일출고 상품 비율 확 높인 비결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무신사가 당일출고 상품 비율 확 높인 비결
    무신사의 물류 전문 자회사인 무신사 로지스틱스는 여주 물류센터에 '합포장 로봇(3D sorter)'을 도입해 상품 당일 출고율을 크게 높였다고 3일 발표했다.

    무신사 로지스틱스는 지난 2월부터 경기 여주에 위치한 물류센터에 합포장 로봇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사람이 상품을 올려두면 로봇이 이를 스캔해 주소지 기준으로 자동으로 분류하는 물류 시스템이다.

    기존에는 사람이 직접 상품별로 주문자 정보와 주소지를 일일이 확인하고 분류했다. 합포장 로봇을 도입 이후 관련 업무 효율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는 게 무신사 측 설명이다. 합포장 로봇 도입 후 1시간당 분류 처리 물량은 기존 600개에서 5700개로 10배 가량 늘었다.

    또 합포장 로봇 도입과 연계해 분류된 상품을 자동으로 포장하는 시스템을 적용해 패킹(포장) 효율도 300% 이상 증대됐다. 기기 도입 이전과 비교하면 동일한 시간에 4배 가량 더 많은 상품을 분류하고 포장까지 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라고 무신사 측은 설명했다.

    무신사 로지스틱스의 여주 1센터 당일 출고율은 지난해 말 기준 82%에서 올해 1분기 말 98%까지 향상됐다. 합포장 로봇을 포함한 자동화 설비는 풀필먼트 전용인 여주3센터에도 신규 도입할 예정이다.

    이현석 무신사 로지스틱스 대표는 "운영 효율화를 통해 무신사 외에도 여러 패션 브랜드들이 더 빠른 배송을 경험할 수 있도록 물류 혁신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고은이 기자
    안녕하세요. 고은이 기자입니다.

    ADVERTISEMENT

    1. 1

      "골프옷 잘 팔리네"…무신사 골프 브랜드 매출 두 배 늘어

      패션 플랫폼 무신사는 올해 1∼4월 골프 카테고리 전문관 '무신사 골프' 입점 브랜드의 누적 거래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두 배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무신사 골프 입점 브랜드 수도 최근...

    2. 2

      무신사 솔드아웃, 신임 CEO에 위메프 출신 김지훈 선임

      무신사의 한정판 거래 플랫폼 '솔드아웃'을 운영하는 SLDT(에스엘디티)는 김지훈 전 위메프 부사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2일 밝혔다. 김 대표는 지난 3월 열린 이사회에서 새 최고경영자(CEO)로 ...

    3. 3

      한화손보, 소방산업공제조합과 손해배상공제상품 업무협약

      한화손해보험은 28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 소방산업공제조합 본사에서 소방산업공제조합과 손해배상공제 상품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소방산업공제조합은 소방 산업에 필요한 지급보증 업무 외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