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우크라, 패트리엇 첫 사용 "러 극초음속 미사일 격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우크라, 패트리엇 첫 사용 "러 극초음속 미사일 격추"
    우크라이나군이 최근 미국 등으로부터 들여온 지대공 방공 체계 패트리엇 미사일을 활용해 수도 키이우 상공으로 날아온 러시아의 극초음속 미사일을 격추했다고 밝혔다.

    이번 킨잘 미사일 요격은 우크라이나군의 주장대로 패트리엇을 활용한 첫 사례가 된 것으로 보인다.

    AP 통신 등에 따르면 미콜라 올레슈추크 우크라이나 공군 사령관은 6일(현지시간) 텔레그램을 통해 러시아가 발사한 극초음속 미사일 '킨잘'이 지난 4일 밤 수도 키이우 상공으로 날아와 요격했다고 밝혔다.

    올레슈추크 사령관은 이 미사일이 러시아 영공에 있는 미그(MiG)-31 전투기에서 발사됐고, 우크라이나군이 도입한 패트리엇 미사일로 격추됐다고 설명했다.

    킨잘은 전투기에 실려 공중에서 발사된 뒤 자체 추진체로 극초음속 비행을 해 목표물을 타격하는 공대지·공대함 순항 미사일이다. 러시아의 지상 발사 단거리 탄도 미사일인 이스칸데르를 개조한 것으로, 방공 레이더를 교란해 요격을 어렵게 하는 기능 등 이스칸데르의 특징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는 그동안 킨잘을 제한적으로만 사용해오다 지난 3월 9일 우크라이나 여러 도시에 대규모 미사일 공습을 하면서 킨잘 6발을 한꺼번에 발사했다.

    당시 우크라이나군은 킨잘을 요격할 자산을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았으나 지난달 말 패트리엇 미사일을 처음 인도받아 극초음속 미사일에 대한 요격 체계를 갖추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ADVERTISEMENT

    1. 1

      '두 유 노우 아줌마?'…영어사전에 '라면'·'아줌마' 추가 됐다

      영국 옥스퍼드영어사전에 '라면'(ramyeon), '해녀'(haenyeo), '선배'(sunbae) 등 한국에서 유래한 단어가 새로 등재됐다. 한국 문화가 퍼지며 관련 단어...

    2. 2

      "해소할 수 없는 차이 있어"…니콜 키드먼, 두 번째 결혼도 마침표

      호주 출신 할리우드 배우 니콜 키드먼(58)과 컨트리 가수인 남편 키스 어번(58)이 결혼 20년 만에 결국 이혼했다.6일(현지시간) AP통신은 미국 테네시주 내슈빌 법원의 스테파니 윌리엄스 판사가 6일(현지시간) ...

    3. 3

      연봉 10만달러 받던 버핏…후임은 2500만달러 받는다

      ‘투자의 전설’ 워런 버핏으로부터 버크셔 해서웨이 경영권을 넘겨받은 그렉 에이블 신임 최고경영자(CEO)의 연봉이 2500만달러(약 362억원)로 인상됐다고 미국 경제매체 CNBC가 6일(현지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