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남소식] 도 축산연구소, 한우 수정란 '이동식 실험실' 운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남소식] 도 축산연구소, 한우 수정란 '이동식 실험실' 운영
    (창원=연합뉴스) 경남도 축산연구소는 도내 축산농가에 우량 암소를 활용한 한우 수정란을 생산 보급하기 위해 수정란 생산 장비가 탑재된 이동식 실험실 차량을 제작·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
    축산연구소는 지난해 한 해 생체난자흡입술(OPU, ovum pick-up)을 사용하는 우수한 한우 동결수정란 생산 기술력을 바탕으로 총 404개의 동결수정란을 농가에 보급했다.
    이러한 우수 수정란 보급을 위해 이달부터 휴대용 배양기와 현미경 등 수정란 생산 장비가 구축된 작업용 승합차량인 이동식 실험실을 운행한다.
    이 차량에서는 한우 난자 채취 즉시 현장에서 체외배양을 할 수 있어 질적으로 우수한 수정란을 생산할 수 있다.
    축산연구소는 지금까지 생체난자흡입술 수정란은 생산기관에서 보유한 공란우로부터 생산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나, 이번 이동식 수정란 생산 실험실 구축으로 우수 개체를 보유한 농가 참여를 확대해 혈통 다양성을 확보하고 수정란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축산연구소는 올해 '찾아가는 한우 수정란 센터'를 활용해 동결수정란 500개를 무상공급하고 2016년부터 추진한 '우량암소 수정란이식 지원사업'을 통해 6개 시·군에 총 1천300개의 수정란을 보급할 예정이다.

    경남도, 사회적기업 23개소에 시설장비비 지원

    (창원=연합뉴스) 경남도는 올해 사회적기업 시설장비비 지원사업에 14개 시·군, 23개 (예비)사회적기업을 선정해 총 1억6천만원을 지원한다고 15일 밝혔다.
    사회적기업 시설장비비 지원사업은 도내 (예비)사회적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작업환경 개선을 위해 신규 시설·장비 구매, 노후 시설·장비 교체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9일 열린 경상남도 사회적기업심사위원회에서 ▲ 신청기업의 지속적 사업수행 여부 ▲ 생산성 및 수익성 향상 ▲ 보조금 용도 적합성 및 사업비 편성의 적절성 ▲ 기타 일반현황(사회서비스 공헌 실적, 사회경제조직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 행정조치 사항 등)을 심사해 23개소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기업은 제조업, 문화예술, 스포츠, 교육 등 다양한 업종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들이다.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지구맨션', 마을 빵집과 식량창고 운영으로 지역주민 먹거리 다양화에 기여하는 '남해상주동고동락협동조합' 등이 대표적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李 대통령, 내일 청와대서 정청래·장동혁 오찬…"의제 제한 없어"

      이재명 대통령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한다고 강훈식 대통령 비서실장이 밝혔다.강 비서실장은 11일 브리핑에서 12일 오찬 계획을 발표하며 "이번 오찬은 민생 회복과 국정안정을 위한 초당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라고 말했다.강 실장은 "의제에 제한을 두지 않고 국정 전반에 대한 허심탄회한 의견 교환이 이뤄질 예정"이라며 "이 대통령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변화를 만들기 위해 여당과 제1야당이 책임 있게 협력해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이어 "새해를 맞아 소통과 협력을 통해 국민께 희망을 드리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오찬에서는 미국과의 관세 협상 문제나 광역 지자체 행정통합 이슈, 명절 물가안정 방안 등이 고루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야당이 주장해 온 대장동 항소 포기 특검, 민주당-통일교 게이트 특검, 민주당 공천뇌물 특검 등 이른바 '3대 특검' 도입 등도 대화 주제로 오를지 관심을 끈다.한편 강 실장은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간 합당 논의와 관련해선 "합당과 관련한 사안은 민주당과 혁신당 양당이 결정할 문제"라며 "청와대는 이에 대한 별도의 입장이 없다"고 말했다.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2. 2

      [포토] 먹거리 그냥드림 사업장 방문한 이재명 대통령 내외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11일 충북 충주시 건강복지타운 ‘먹거리 그냥드림 코너’를 방문해 그냥드림 운영현황 청취 및 점검을 하며 발언하고 있다.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11일 충북 충주시 건강복지타운 ‘먹거리 그냥드림 코너’를 방문하고 있다.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충북 충주시 건강복지타운 ‘먹거리 그냥드림’ 나누면 코너를 방문하고 있다. 복지관 자체사업으로 운영 중인 ‘나누면’은 취약계층이 무료로 라면을 먹을 수 있는 코너이다.이재명 대통령이 11일 충북 충주시 건강복지타운 ‘먹거리 그냥드림’ 나누면 코너를 방문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청와대사진기자단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3. 3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