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코인 자료' 안 내고 사라진 김남국, 포착된 곳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배승희 변호사가 18일 김남국 민주당 의원이 가평휴게소에서 포착됐다며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배승희 변호사 페이스북
    배승희 변호사가 18일 김남국 민주당 의원이 가평휴게소에서 포착됐다며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배승희 변호사 페이스북
    '코인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이 18일 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포착됐다. 김 의원은 탈당 후 자신이 요구한 당 진상조사단에 주요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고, 코인 매각 약속도 지키기 어렵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배승희 변호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거 김남국 맞죠? 가평휴게소에서 봤다고 (누군가) 보내주셨어요"라면서 사진 한장을 공유했다.

    배 변호사가 공개한 사진 속에는 김 의원이 한 남성과 함께 차량 트렁크를 바라보며 대화하고 있다. 김 의원은 베이지색 점퍼에 운동화를 신는 등 편안한 복장이었다.

    이날 국민의힘을 비롯한 민주당, 정의당 의원들은 광주에서 열린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다수 참석했지만, 김 의원이 포착된 장소나 옷차림으로 보아 공식적인 행사에 참석하는 길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전날 이재명 대표의 지시에 따라 김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이와 함께 김 의원 의혹을 조사했던 진상조사단과 윤리감찰단 활동은 중단됐다.

    진상조사는 지난 10일 김 의원이 스스로 요청한 바다. 당은 진상조사단을 구성해 11일 김 의원에게 상세한 자료를 요청했으나 그는 이를 제출하지 않았다. 진상조사단에 참여한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16일 "탈당 전 상세한 자료 요청을 한 상태였지만 아직 (자료를) 받지 못했다"면서 "다시 한번 김 의원에게 자료와 협조를 요청했지만 이에 대해서도 아직 김 의원의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압수수색에 대한 방어권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탈당 전 김 의원은 가상화폐 매각 권고를 받고 이를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했으나, 이마저도 어렵다는 의사를 전했다고 한다. 진상조사단 팀장 김병기 수석사무부총장은 17일 김 의원이 보유한 코인 전량 매각에 대한 의사를 표명했는지 여부에 대해 "확인한 바 없다"고 했다.

    김 의원에 대한 윤리위 제소 이후에도 여당은 물론 야당 내에서도 여진이 계속되는 분위기다. 김병민 최고위원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김 의원이 탈당으로 도망갈 수 있는 뒷문을 민주당이 열어줬다"며 "자체 진상조사와 코인 전량 매각도 다 물거품이 됐다"고 공세를 이어갔다.

    민주당 내에서는 비명(비이재명)계를 중심으로 반발이 이어지면서 당 지도부 리더십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비명계인 조응천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김 의원이 탈당 선언을 했을 때 바로 해야 했다. 면피용·꼬리 자르기 탈당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였다"면서 "당내 진상조사가 힘든 상황이 되니 이제 와 그것을 명분 삼은 것 같다. 만시지탄"이라고 비판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與 "5월 정신, 특정 그룹 정치적 전유물이 아냐"

      국민의힘이 5·18민주화운동 43주년인 18일 "5월 정신은 대한민국의 소중한 역사이자 자산"이라며 호남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이날 국민의힘 의원 115명 중 90여명은 광주행 KTX 특별열차를 타고 5...

    2. 2

      "끝까지 싸우라" 김남국 옹호한 신부…與 "민주투사냐"

      국민의힘은 거액의 암호화폐(코인)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의원을 두둔한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소속 지성용 신부를 향해 "종교인의 자격에 대한 심각한 의문이 든다"고 맹비난했다.문종형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18일 논...

    3. 3

      "조국 때와 닮았다"…'김남국 탈당'에 계속되는 비난 공세

      국민의힘은 '코인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에 대한 민주당의 대응을 겨냥해 비난 공세를 이어갔다.김병민 최고위원은 18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