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건설노조 "집행부 내달 1일 경찰 출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건설노조 "집행부 내달 1일 경찰 출석"
    민주노총 건설노조는 최근 서울 도심 1박2일 집회와 관련해 장옥기 건설노조 위원장 등 집행부 2명이 다음 달 1일 경찰에 출석하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경찰은 앞서 16∼17일 집회를 각각 주최한 건설노조 집행부 3명과 민주노총 집행부 2명에게 오는 25일까지 출석해 조사받으라고 통보한 바 있다.

    민주노총은 "양회동 열사에 대한 노동조합장이 진행 중이고 당시 집회에 불법적 사유가 없기 때문에 일정 조정을 요청했다"며 "집회에서 공권력과 어떠한 폭력행위나 마찰도 발생하지 않았고 야간에 확성기를 사용한 소음 유발 행위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과 건설노조는 지난달 16∼17일 서울 광화문 등 도심에서 총파업 등 결의대회를 열었다.

    참가자들이 16일 밤 서울광장과 부근 인도에서 노숙하고 일부는 술을 마시기도 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이튿날인 18일 브리핑을 열어 이 집회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주최자를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노조가 소음기준 유지 명령과 주최자 준수사항을 위반했다고 판단했다.

    해산 명령에 불응하고 신고된 시각인 오후 5시를 넘겨 계속된 집회는 집시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봤다.

    일부 참가자들의 도로 점거에는 일반교통방해 혐의를 적용하기로 했다.

    건설노조 집행부는 서울 남대문경찰서가, 민주노총은 중부경찰서가 각각 수사 중이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잘 키운다더니" 입양 당일 개 3마리 잡아먹은 70대

      공공기관에서 입양한 반려견을 도살한 70대 남성이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전북 익산경찰서는 동물보호법 위반 혐의로 70대 A씨를 조사 중이라고 13일 밝혔다.A씨는 익산시 황등면의 한 공공기관에서 입양한 강아지 3마...

    2. 2

      성매매 장면 불법 촬영한 30대 BJ, 인터넷 '라방'까지…

      경기 오산경찰서는 성매매 장면을 불법 촬영한 뒤 온라인 방송으로 유포한 혐의(성매매처벌법 등)를 받는 30대 BJ A씨가 구속 송치됐다고 13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지난달 2일 오산시의 한 숙박업...

    3. 3

      대만서 '불법 도박' 사실이었다…롯데, 나승엽 등 4명 귀국 조치

      대만 타이난에서 2026시즌 프로야구 준비에 한창인 롯데 자이언츠 선수 4명이 '불법 도박장'을 출입한 것이 사실로 드러났다.13일 롯데 구단은 "선수를 면담하고 사실관계를 파악한 결과 나승엽, 고승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