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HD현대중공업 "한국형 발사대로 누리호 3차 성공에 기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독자 기술로 발사대 시스템 제작·구축…운용 지원까지
    HD현대중공업 "한국형 발사대로 누리호 3차 성공에 기여"
    HD현대중공업은 누리호(KSLV-II) 발사대 시스템 운용 지원을 맡아 3차 발사 성공에 기여했다고 25일 밝혔다.

    HD현대중공업은 누리호 발사대 시스템을 총괄 제작·구축했다.

    앞선 1·2차 발사에서도 발사대 시스템 운용 지원을 담당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해 누리호 2차 발사 때 화염으로 손상된 발사대 시스템의 발사패드를 보수했다.

    또 발사체 지상고정장치(VHD)의 각종 센서를 교체하는 등 시스템 전반을 수리·점검·테스트하며 3차 발사를 준비했다.

    HD현대중공업은 2013년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발사체인 '나로호'(KSLV-Ⅰ) 발사대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경험을 통해 2016년 한국항공우주연구원으로부터 누리호 발사를 위한 '한국형 발사대 시스템'을 수주했다.

    나로호가 총길이 33.5m에 무게 140t의 2단 발사체였던데 비해 누리호는 47.2m에 200t 규모의 3단 발사체로 커졌다.

    이 때문에 기존 나로호 발사대(제 1발사대)를 사용할 수 없어 누리호 발사대 시스템(제 2발사대)을 새롭게 구축했다.

    2020년 구축된 제 2발사대는 지하 3층 구조로 연면적이 약 6천㎡다.

    HD현대중공업 "한국형 발사대로 누리호 3차 성공에 기여"
    HD현대중공업은 제 2발사대 기반 시설 공사를 비롯해 발사대 지상기계설비(MGSE), 발사대 추진제공급설비(FGSE), 발사대 발사관제설비(EGSE)까지 시스템 전반을 독자 기술로 설계·제작·설치하고, 발사 운용까지 수행했다.

    특히 발사대 시스템 공정기술의 국산화율을 누리호에서는 100%로 끌어올렸다고 HD현대중공업은 설명했다.

    HD현대중공업 이상균 사장은 "차세대 발사체 사업 등에 지속해서 참여해 우리나라의 항공우주 산업 발전에 힘을 보태고 싶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포스코홀딩스 정기 이사회 개최…"자사주 6351억원 소각"

      포스코홀딩스가 정기이사회를 통해 신임 사내외이사 후보 추천 안건을 의결했다고 19일 공시했다. 주주환원을 위해 자사주 2%(6351억원)도 소각하기로 했다.포스코홀딩스 이사회 산하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이날 신임 사외...

    2. 2

      '단타 자금'된 카드론…저신용자 대출문턱 더 높아졌다

      신용점수 900점대인 30대 직장인 A씨는 최근 카드론을 받아 주식 투자 자금을 마련했다. 은행 신용대출이 막혀 고민하던 차에 ‘중도 상환 수수료 없이 즉시 대출 가능’이라는 안내 문구가 눈길을...

    3. 3

      상승장서 소외될라…'마통' 또 꿈틀

      역대급 증시 랠리에 올라타려는 개인투자자 ‘빚투’(빚내서 투자) 열기가 은행권 마이너스통장 잔액까지 끌어올리고 있다. 상승장에서 소외될 수 없다는 이른바 ‘포모’(FOMO&...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