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SK하이닉스 10나노급 5세대 DDR5, 인텔 호환성 검증 돌입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SK하이닉스 10나노급 5세대 DDR5, 인텔 호환성 검증 돌입
    SK하이닉스가 기술 개발이 끝난 10나노급 5세대 DDR5에 대한 인텔 데이터센터 메모리 인증 프로그램 검증 절차에 돌입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인텔의 서버용 플랫폼인 제온 스케일러블에 사용되는 메모리 제품의 호환성을 공식 인증하는 성격을 가진다.

    이번에 인텔에 제공된 DDR5 제품은 동작속도가 6.4Gbps(초당 6.4기가비트)다.

    SK하이닉스는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DDR5 중 최고 속도를 구현했다며 DDR5 초창기 시제품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가 33% 향상됐다고 강조했다.

    또 회사는 이번 1b DDR5에 HKMG(High-K Metal Gate)공정을 적용해 1a DDR5 대비 전력 소모를 20% 이상 줄였다.

    HKMG는 유전율(K)이 높은 물질을 D램 트랜지스터 내부의 절연막에 사용해 누설 전류를 막고 정전용량을 개선한 차세대 공정을 말한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11월 모바일 D램에서 HKMG 공정을 세계 최초로 도입한 8.5Gbps LPDDR5X를 출시한 뒤, 올해 1월에는 9.6Gbps LPDDR5T 모바일 D램에도 HKMG 공정을 적용했다.

    SK하이닉스는 1b 기술 개발을 통해 글로벌 고객들에게 높은 성능과 우수한 전성비를 두루 갖춘 D램 제품을 공급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종환 SK하이닉스 부사장은 "올해 하반기부터 메모리 시장 상황이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당사는 1b 양산 등 업계 최고 수준의 D램 경쟁력을 바탕으로 하반기 실적 개선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내년 상반기에는 최선단 1b 공정을 LPDDR5T, HBM3E로도 확대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하이닉스는 인텔 호환성 검증이 완료된 1a DDR5를 인텔의 다음 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인증 절차를 함께 진행하고 있다.


    정재홍기자 jhjeong@wowtv.co.kr

    ADVERTISEMENT

    1. 1

      EU, 핵심광물 중국 의존 줄인다…미국과 공동협력 추진

      유럽연합(EU)은 중국의 영향력을 억제하기 위해 핵심 광물자원 협력 방안을 미국에 제안할 예정이다. 주 트럼프 행정부가 추진하는 국제 핵심 광물자원 협약 체결에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3일(현지시간) 블룸버...

    2. 2

      디즈니 경영의신 아이거 떠난다…새CEO '조시 다마로'

      월트 디즈니는 현 최고경영자(CEO)인 밥 아이거의 뒤를 이어 조쉬 다마로가 CEO로 취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3일(현지시간) 월트 디즈니는 성명을 통해 다마로가 3월 18일부터 아이거의 후임으로 취임할 ...

    3. 3

      프랑스 검찰, 머스크에 소환장…X 사무실 압수수색

      프랑스 경찰이 일론 머스크의 소셜미디어인 X(구 트위터)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으며 머스크에게 4월에 소환 조사에 출두하도록 명령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3일(현지시간) 파리검찰청은 성적으로 노골적인 딥페이크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