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제조업 경기 부진 지속…생산능력 3년2개월 만에 최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상 첫 7개월째 감소세…LCD 생산 부진 등 영향
    반도체 외 제조업 생산도 줄어…"2분기 성장률 우려"
    제조업 경기 부진 지속…생산능력 3년2개월 만에 최저
    제조업 생산능력지수가 사상 처음 7개월째 감소하면서 3년 2개월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반도체 외 제조업 부문의 생산도 감소하는 등 4월 전산업생산이 큰 폭으로 줄면서 2분기 성장률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5일 통계청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지난 4월 제조업 생산능력지수는 99.1(2020년=100)로 전월보다 0.2% 감소했다.

    이는 2020년 2월(99.0) 이후 3년 2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지수는 지난해 10월부터 7개월째 감소하고 있다.

    7개월 연속 감소는 관련 통계가 산출되는 1971년 이후 처음이다.

    제조업 생산능력지수는 설비·인력 등 주어진 조업환경에서 가능한 최대 생산량으로 주요 설비 단위 시간당 생산 능력과 조업 일수 등을 조사해 산출한다.

    최근 생산능력지수의 감소는 과거에 이뤄졌던 최대 생산량만큼 생산이 되지 않은 영향이 크다는 게 통계청의 설명이다.

    생산량이 정점을 지나 감소하고 있다는 의미다.

    제조업 부문별로 보면 지난 4월 전자부품 생산능력이 전월보다 1.6% 감소하면서 전체 지수 하락에 영향을 미쳤다.

    액정표시장치(LCD) 등의 생산 부진이 영향을 미쳤다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금속가공(-1.7%), 반도체(-0.2%) 부문도 감소했다.

    제조업 경기는 부진이 지속되고 있다.

    제조업 생산 지수(원지수 기준)는 1년 전과 비교해 작년 10월부터 7개월째 감소 중이다.

    제조업 경기 부진 지속…생산능력 3년2개월 만에 최저
    한 달 전과 비교해도 제조업 생산 지수(계절조정 기준)는 1.2% 감소했다.

    지난 3월 반도체 생산의 반등에 힘입어 증가했으나, 한 달 만에 다시 감소세로 돌아섰다.

    지난 4월에도 반도체 생산이 한 달 전보다 0.5% 늘었지만, 반도체를 제외한 제조업 생산이 1.7% 줄었다.

    반도체 외 제조업 생산이 감소를 기록한 것은 작년 12월(-5.0%) 이후 4개월 만이다.

    서비스업 생산(-0.3%)과 공공행정 생산(-12.4%)도 줄면서 전(全)산업 생산(농림어업 제외)은 한 달 전보다 1.4% 감소했다.

    지난해 2월(-1.5%) 이후 최대 폭 감소다.

    제조업 경기 부진 지속…생산능력 3년2개월 만에 최저
    4월 생산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2분기 성장률이 부진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역성장이 나타난 작년 4분기 당시 10월 전산업 생산은 1.1% 감소한 바 있다.

    4월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가 2.3% 감소한 점도 우려 요인이다.

    지난달 하루 평균 수출액이 작년 10월 이후 처음 24억달러대를 기록하는 등 수출 개선 조짐에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를 키우고 있지만, 성장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4월 산업생산에서 큰 폭의 마이너스가 나오면서,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안 좋게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투기꾼 놀이터 되나…'체감 환율' 1500원 시대 구원투수는

      원·달러 환율이 1480원대까지 오르고 체감 환율은 이미 1500원대를 찍은 고(高)환율 현상이 장기화되고 있다. 오는 4월 세계채권지수(WGBI) 편입으로 외국 자금이 들어오면 환율이 다소 안정될 수 ...

    2. 2

      "FSD는 희망 고문" 비판에도 2040 열광…벤츠·BMW 제쳤다 [테슬라 공습②]

      "일종의 '희망 고문'이다." 테슬라가 국내에 배포한 'FSD'(풀셀프드라이빙) 기능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이 같이 부정적으로 바라봤다. 테슬라는 지난해 미국에서 생산되는 모델 S&m...

    3. 3

      SK·한수원·테라파워 '3각 동맹' 결성…"한국원전 美 SMR 시장직접 진출"

      SK그룹과 한국수력원자력, 그리고 미국 테라파워가 손을 잡고 글로벌 소형모듈원전(SMR) 시장 ‘3각 동맹...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