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의정부시장 "미군기지 개발, 대통령 관심 절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한미동맹 70주년 주간 운영…내달 3일 CRC 도로 개방

    김동근 경기 의정부시장은 7일 "반환 미군기지인 캠프 레드 클라우드(CRC)를 문화공원과 디자인 클러스터로 개발하려 한다"며 "재정 등 문제 해결에 대통령의 관심과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이날 CRC 앞에서 열린 한미동맹 70주년 기념행사에서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공간으로 미래세대를 위한 개발과 보존이 시급하다"며 대통령실과 관련 부처를 향해 이같이 호소했다.

    의정부시장 "미군기지 개발, 대통령 관심 절실"
    CRC는 한미동맹 역사를 확인할 수 있는 건축물 약 230개 동이 보존되는 등 한반도 평화와 안보를 위한 양국의 노력과 역사적 사실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공간이다.

    한국전쟁 정전협정일인 1953년 7월 27일 설치돼 미2사단 사령부 등이 주둔하다 평택으로 이전한 뒤 지난해 2월 반환됐다.

    의정부시는 이런 CRC에 디자인 문화공원을 조성, 한미동맹 유산을 보존하면서 미래산업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그러나 재정적인 한계와 토양 오염 정화 때문에 근현대 역사적 가치가 있는 건축물을 철거해야 하는 문제 등으로 어려움이 예상된다.

    김 시장은 "윤석열 대통령께서 청와대와 용산 미군기지 일부를 개방해 국민에게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며 "반환 공여지가 미래세대를 위한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가가 앞장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의정부시는 다음 달 3일 CRC 정문과 후문 1㎞를 연결한 관통 도로를 국방부와 협의해 임시 개통하기로 했다.

    이에 보훈의 달인 6월 한 달을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주간으로 정하고 CRC 정문과 후문에 기념 로고를 부착하고 주변에 배너도 설치했다.

    임시 개통 이틀 전인 1일에는 이 도로에서 시민 걷기와 문화 행사도 열린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주말에만 7건…폭풍 SNS 정치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달 31일부터 1일까지 자신의 X(옛 트위터)에 부동산 시장 관련 글 3개를 포함해 총 7건의 게시글을 남겼다. 지난달 25일 6건의 게시물을 올린 것을 시작으로 1주일간 총 29건의 글을 게시했...

    2. 2

      與 '자사주 소각 의무화' 3차 상법 개정 이달 처리

      더불어민주당이 2월 임시국회에서 ‘3차 상법 개정안’(자사주 소각 의무화)을 처리하겠다고 1일 공식화했다. 이번주부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논의에 들어가는 가운데 늦어도 이달 안에는 본회의를 ...

    3. 3

      이해찬 장례 끝나자 '명청대전' 재점화…혁신당 합당 반대 목소리 '봇물'

      이해찬 전 국무총리의 장례 절차가 마무리된 1일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정청래 대표가 추진 중인 조국혁신당과의 합당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동시다발적으로 터져 나왔다. 합당 논란뿐 아니라 ‘1인 1표제&rsqu...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