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미국 보란듯…이란 대통령, '美 제재' 중남미 3개국 순방 '밀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세예드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이 중남미 3개국 순방에 나선다고 이란 국영 IRNA 통신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IRNA 통신은 라이시 대통령이 오는 11일 테헤란에서 출발해 쿠바와 니카라과, 베네수엘라를 차례로 방문한다면서 이번 순방은 해당 국가의 초청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라이시 대통령은 순방 기간 이들 3개국과 정치, 경제, 과학 등의 분야에 대한 양자 협력 확대 문서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IRNA 통신은 설명했다.

    라이시 대통령이 순방하는 중남미 3개국은 모두 좌파 정부가 집권하고 있으며 미국의 제재를 받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진 이란의 우방국이라고 로이터와 AFP통신이 전했다.

    베네수엘라는 이란과 함께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회원국으로 지난해 6월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이란을 방문하기도 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당시 이란과 향후 20년간 석유, 석유화학, 국방 분야의 협력 계획에 서명했다.

    지난 2월에는 호세인 아미르 압둘라히안 이란 외무장관이 베네수엘라를 방문해 양국 동맹관계를 과시했다.

    이란 대통령의 쿠바와 베네수엘라 방문은 지난 2016년 하산 로하니 대통령이 마지막이었으며 니카라과에는 마무드 아마디네자드 대통령이 지난 2007년 방문한 적이 있다.

    미국 보란듯…이란 대통령, '美 제재' 중남미 3개국 순방 '밀착'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순진한 고객 아니다"…韓방산 '큰손' 폴란드, 자국 투자 촉구

      한국 방산업계 '큰손'인 폴란드 정부가 "팔고 싶다면 투자하라"면서 무기 구매에 기술 이전 등 절충교역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콘라트 고워타 폴란드 국유자산부 차관은 17일(현지시간)...

    2. 2

      미국·이란, 스위스 제네바서 핵협상 시작…'간접협상' 방식

      미국과 이란이 스위스 제네바서 이란 핵 프로그램 문제를 둘러싼 협상을 시작했다.17일(현지시간) 로이터·AFP 통신 등에 따르면 미국과 이란은 이날 제네바에 있는 유엔 주재 오만 대사관 관저에서 간접 협...

    3. 3

      [속보] "이란, 해군 훈련으로 호르무즈 해협 수시간 폐쇄"

      AFP·AP 통신 등은 17일(현지시간) 이란 국영 TV 방송을 인용해 이란이 군사 훈련을 위해 호르무즈 해협을 일정 시간 폐쇄한다고 전했다.이란 국영방송은 이란 혁명수비대의 군사 훈련이 진행되는 동안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