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퇴진 집회 놓고 포항서 찬반 격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북 포항 시민단체가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퇴진을 촉구하는 집회를 강행하기로 한 것을 놓고 포항상공계가 강하게 반대하는 등 포항지역 여론이 찬반으로 갈리고 있다.

    8일 포항시민단체에 따르면 '포스코지주사 본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범대위)는 15일 포항 포스코 본사 앞에서 최정우 포스코홀딩스 회장 퇴진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하기로 했다.

    범대위는 포항시내 곳곳에 궐기대회를 알리는 현수막을 내걸었고 각 단체를 통해 회원이나 시민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이들은 "포스코홀딩스가 소재지 주소를 포항 포스코 본사로 옮겼고 미래기술연구원이 포항에 본원 개원식을 했지만 인력과 조직이 오지 않았다"며 반발하고 있다.

    또 "지난해 초 포스코홀딩스 본사와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수도권 설립 추진을 비롯해 최정우 회장이 그간 보여준 행태는 포항시민을 일관되게 기만하는 것"이라며 퇴진 운동과 함께 최 회장 허수아비 화형식을 열기로 했다.

    에에대해 포항상공회의소는 이날 오후 '포항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를 위한 지역 경제계 입장문'을 내고 "지금 포항은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를 위해 지역의 모든 역량을 총결집할 때"라고
    밝혔다.

    포항상의는 "포항의 미래가 달린 중차대한 시기에 지역분열과 또 다른 갈등을 야기하고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는 대규모 집회가 예정돼 있어 심히 안타까울 따름"이라며 "이제는 지역사회의 안정과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더 이상의 불필요한 소모적인 논쟁보다 보다 성숙하고 변모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문충도 포항상의회장은 "이제는 불필요한 논쟁과 대립, 갈등보다 이차전지 연관 산업육성과 신성장산업 발전, 우수 전문인력 양성으로 세계 최대 이차전지 생산기지를 구축해 포항이 이차전지 메카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역의 모든 역량을 총결집할 때"라고 강조했다.

    포항JC(청년회의소), 구룡포JC, 북포항JC 등 사회단체는 포스코홀딩스, 미래기술연구원 포항 이전 문제로 지역사회 갈등이 장기화하는 것에 우려를 나타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포항시민의 염원과 시, 시의회 등의 노력으로 포스코홀딩스 본사 소재지 이전과 미래기술연구원 본원 포항 설립이 일단락됐다"며 "그럼에도 화합을 위해 노력해야 할 시민단체가 '200명도 채 안 되는 포스코홀딩스 서울 직원 모두 포항으로 와야 한다'고 주장하며 갈등을 부추기고 있어 안타깝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포스코가 포항시민의 희생과 헌신을 통해 성장했다는 이유로 포항에 새로 건물을 짓고 서울 직원까지 포항에 오라고 하는 것은 현실을 무시한 요구이고 그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과도한 인신공격이나 비방을 일삼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비방과 흑색선전을 중단하고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탕으로 미래지향적 협력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포항=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울산상의 회장단 "기업인 흉상 사업, 원활히 추진돼야"

      울산시가 250억원을 들여 기업인의 대형 흉상 설치를 추진하는 것과 관련, 울산상공회의소 회장단은 "불굴의 기업가 정신을 계승하고 산업수도 위상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해당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기를 기대한다"라고 8...

    2. 2

      축사 화재로 애꿎은 닭·돼지 소사…강원소방, 화재 예방 컨설팅

      최근 4년간 90건, 90여억원 재산 피해…대부분 전기·부주의 원인강원 지역 축사에서 최근 4년간 발생한 화재 90건으로 90여억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8일 강원도소방본부에...

    3. 3

      "하루 84t 의료폐기물 소각장 반대" 원주 소초 주민들 강력 반발

      원주시, 업체 측 입안 계획서 반려…주민 "지방환경청 항의 방문 예정"강원 원주시 소초면에 의료폐기물 소각시설 건립 사업이 추진되자 주민들이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의료폐기물 소각시설 건립을 반대하는 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