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네덜란드 국방 "여름부터 우크라 F-16 조종훈련 시작"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우크라이나 공군 조종사들의 F-16 전투기 조종훈련이 올여름 시작될 수 있다고 카샤 올롱그렌 네덜란드 국방장관이 12일(현지시간) 밝혔다.

    올롱그렌 국방장관은 이날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6개월 내에 우크라이나 조종사에 대한 F-16 전투기 조종훈련 프로그램을 완전히 가동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국 주도로 이뤄질 조종 훈련이 F-16 전투기 조종 시뮬레이터가 있는 네덜란드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하고, 벨기에와 룩셈부르크도 조종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며 프랑스와 영국은 지원 역할을 약속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에 대한 수십대 규모의 F-16 전투기 지원에 대한 최종 결정은 아직 내려지지 않은 상태라고 부연했다.

    올롱그렌 국방장관은 F-16 전투기가 공급된다고 해도 단기적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겠지만 장기적으로 우크라이나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의 군사력과 보조를 맞추게 할 것이며, 이는 우크라이나의 미래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쟁이 끝나도 러시아의 재침공을 막을 수 있는 군사력을 유지해야 한다면서 우크라이나도 이를 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2명의 소식통은 기존 구소련제 미그 전투기 조종 경험이 있는 12명의 우크라이나 조종사로 이뤄진 2개의 그룹이 먼저 F-16 전투기 조종훈련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군 관계자는 아직 훈련기간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F-16 조종술을 교육하는데 4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에 맞서고 있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F-16 전투기 지원과 조종사 훈련 등은 나토 회원국인 네덜란드와 덴마크가 주도하고 있다.

    네덜란드는 앞서 가능한 한 빨리 우크라이나 조종사들의 F-16 조종훈련을 시작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으나 특정 시점을 거론하지는 않았었다.

    네덜란드 국방 "여름부터 우크라 F-16 조종훈련 시작"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AI 직격탄 입은 2600조 사모신용 시장…"탄광 속 카나리아"

      “‘탄광 속 카나리아’ 순간일까”알리안츠그룹의 고문인 모하메드 엘 에리언 전 핌코 최고경영자(CEO)는 19일(현지시간) 블루아울 캐피털의 펀드 환매 중단 소식을 듣고 X(...

    2. 2

      14k금에서 은으로… 금값 폭등에 日의원 배지 소재도 바뀌어

      최근 금값이 상승하자 일본 지방 의회가 의원들이 착용하는 의원 배지 재질을 14K 금에서 은으로 변경한 것으로 알려졌다.20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 혼슈 중부에 위치한 도야마현 의회는 내년 봄으로 예정된 지방선거...

    3. 3

      [속보] 日외무상, 국회 연설서 13년 연속 '독도는 일본땅' 망언

      일본 외무상이 연례 외교연설에서 13년 연속으로 한국 고유 영토인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주장했다.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20일 열린 특별국회 외교연설에서 "시마네현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