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PRO] 美에 상장된 '코스피 3배 ETF' 사들이는 고수들
※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에서 ‘마켓PRO’를 검색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고수들의 포트폴리오
[마켓 PRO] 美에 상장된 '코스피 3배 ETF' 사들이는 고수들
미국 종목에 투자하는 수익률 상위 1% 고수들이 '한국 증시 3배' 상장지수펀드(ETF)를 쓸어담았다. 이 ETF는 우리나라 코스피지수의 등락률을 3배로 추종하는 종목이다. 국내 증시가 조정을 끝내고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 것이다.
[마켓 PRO] 美에 상장된 '코스피 3배 ETF' 사들이는 고수들
29일 미래에셋엠클럽에 따르면 미래에셋증권 계좌로 주식을 매매한 수익률이 상위 1% 고수들이 지난 밤(미국 낮 시간) 가장 많이 순매수한 해외 종목은 DIREXION DAILY SOUTH KOREA BULL 3X ETF다. 이 ETF는 코스피지수의 등락을 3배로 추종하는 종목이다. 한국거래소는 3배 ETF 상장을 금지하고 있어 레버리지를 더 크게 동원하기 위해 미국 종목을 통해 한국 증시에 투자한 것으로 풀이된다.

코스피지수는 지난 12일부터 어제(28일)까지 2.91% 하락해 주요국 대비 큰 조정폭을 보였다. 같은 기간 다른 나라 지수의 등락률은 S&P500지수 +1.81%, 유로스톡스50지수 +1.28%, 닛케이225지수 +2.76%, 상하이지수 -1.41% 등이다. 전날 외국인은 유가증권시장에서 3922억원어치를 순매도해 지난 4월 6일(-4915억원) 이후 가장 많이 팔아치웠다. 한국 증시의 조정폭이 커 단기 반등이 나올 가능성도 높다고 본 것으로 풀이된다.

예상과 달리 국내 증시는 이날 오후 2시 현재 약 0.2% 하락하고 있다. 사실 전날 외국인 동향도 단기 반등이 뒤따라 나올 것이라고 예상되는 조건은 아니었다. 전날 외국인은 유가증권시장 순매도와 함께 코스피200 선물도 1조3256억원어치 팔아치워 선·현물을 동시 매도했다. 선물 순매도금액은 지난 4월 6일 이후 가장 컸다. 다만 오늘(29일)은 유가증권시장에서 순매도를 하되 코스피200 선물은 사들이고 있어, 증시 조정폭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마켓 PRO] 美에 상장된 '코스피 3배 ETF' 사들이는 고수들
고수들의 순매도 1위 해외 종목은 메타버스 게임 대장주 로블록스(RBLX)였다. 이 종목은 지난달 초부터 말까지 17.58% 상승했지만, 이후 상승세가 지지부진하다. 다만 하루 등락폭이 ±5%는 쉽게 상회할 정도로 변동성이 크다. 하루 이틀 만에 사고파는 투자를 하면 경우에 따라 단기간에 10% 이상의 수익도 낼 수 있다. 다만 로블록스는 전날 4.30% 떨어져 매도하기 좋은 환경은 아니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