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솔라옵틱스, LED 대체할 ‘O.S.L’ 양산화 성공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솔라옵틱스가 LED를 대체할 새로운 원천기술인 고휘도 측면발광 광섬유 ‘O.S.L(Optical fiber Side Lighting)’의 개발 및 양산화에 성공했다고 30일 밝혔다. 솔라옵틱스는 다양한 초미세 광패턴 형상화를 구현할 수 있는 마이크로 렌즈 가공 방법과 양산화 첨단장비도 세계 최초로 자체 개발에 성공했다.

    O.S.L은 기존 끝 단에서만 빛을 내는 광섬유를 특수 나노 가공으로 측면에서 발광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하나씩 점을 찍어 표현해야 하는 LED와 달리, 굴곡 가능한 곡선으로 발열을 최소화한 빛의 표현이 가능하여 빛이 필요한 모든 산업군에 LED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받는다.
    솔라옵틱스, LED 대체할 ‘O.S.L’ 양산화 성공
    측면 발광 광섬유는 거의 모든 형태로 모양을 만들고 구부릴 수 있어 고도로 맞춤화된 조명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내구성이 강하고 발열이 전혀 없어 에너지 절감 효과는 물론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항공산업, 선박 등 열악한 환경에서 이상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에너지 효율성이 뛰어나다는 점도 O.S.L 기술의 또 다른 주요 이점 중 하나로 꼽힌다. 광섬유 측면에서 방출되는 빛은 광원 대비 최대 90%로 낭비되는 에너지가 거의 없다. 따라서 에너지 소비와 탄소 발자국을 줄이려는 ESG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에도 이상적인 솔루션이 될 수 있다. 또한 기술의 확장성이 뛰어나 소규모 및 대규모 애플리케이션 모두에 적합하다.

    O.S.L 기술은 조명 시장에 혁명을 일으킬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잠재적 응용 분야가 방대하며, 건축 조명에서 자동차 조명, 스마트팜 조명 기술 등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포함할 수 있기 때문이다.

    O.S.L 가공 소재는 유연성, 효율성 및 확장성을 모두 갖춰 기존의 조명 설계 및 에너지 소비에 대한 트렌드를 바꿀 수 있다.

    솔로옵틱스는 이미 양산 전부터 다양한 업종의 국내 굴지 업체들과 접촉하여 발광형 도로표지판 및 카지노 기기 조명, 경관 조명, 실내 인테리어 조명 등으로 선계약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회사관계자는 "O.S.L의 응용제품별로 필요로 하는 관련 국내외 기업들에게 기술 이전 및 기술 라이선스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시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g.com

    ADVERTISEMENT

    1. 1

      마른김 가격 '역대 최고' 찍었다…한 장 150원 '최초' 돌파

      마른김 가격이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김 가격은 3년째 고공행진 중이다.2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가격정보에 따르면 마른김(중품) 평균 소매가격은 지난 1월 하순 기준 10장당 1515원이었다. 순별 평균 소매가격이...

    2. 2

      3990원에 내놓자 1200만개 '불티'…불황에 웃는 이유 있었네 [이선아의 킬러콘텐츠]

      이랜드그룹은 2년 전 킴스클럽에서 애슐리퀸즈와 협업한 간편식 ‘델리바이애슐리’를 내놨다. 치킨, 탕수육, 샐러드 등 애슐리퀸즈에서 판매하는 메뉴를 1·2인용으로 소포장해 &lsquo...

    3. 3

      초기 기업 자금조달 어려움, 녹색금융으로 풀다

      [한경ESG] 커버 스토리 - K-택소노미 확대, 녹색금융 속도 낸다 K-택소노미에 따른 녹색금융 사례② 이은하 신한은행 SDGs기획실 부장- 녹색금융(녹색채권) 취급 실적이 궁금하다.“신한은행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