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에스씨엠생명과학 “美관계사, IL-18 장착 CAR-T권리 확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코이뮨, CAR-CIK에 적용
    혈액암·고형암 치료제로 개발
    에스씨엠생명과학은 미국 관계사 코이뮨이 인터루킨-18(IL-18)을 장착한 CAR-T세포 기술에 대한 전용실시권을 미국 메모리얼슬로언케터링암센터(MSK)로부터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MSK는 지난 3월 소세포폐암 이종이식 동물 모델을 대상으로 IL-18을 장착한 DLL3 표적 CAR-T치료제의 치료 효능을 확인했다. 코이뮨은 이 결과를 토대로 기술 도입을 결정했다.

    코이뮨은 이 기술을 자체 보유한 CAR-사이토카인 유도 살해세포(CIK) 기술에 적용해 혈액암 및 고형암 치료제로 개발할 계획이다.

    CD19를 표적하는 ‘CMN-008’은 급성림프구성 백혈병 치료제로 개발한다. 연내 임상시험계획(IND)을 제출할 계획이다. DLL3을 표적하는 ‘CMN-009’는 비소세포폐암을 포함한 고형암 치료제로 개발할 예정이다.

    찰스 니콜렛 코이뮨 대표는 “기존의 CAR-T세포치료제는 면역을 억제하는 종양미세환경 때문에 고형암에 대한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IL-18 발현 기술은 DLL3 표적 CAR-CIK 치료의 효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인혁 기자 hyuk@hankyung.comC

    ADVERTISEMENT

    1. 1

      HLB, '리보세라닙' 동남아 시판허가 적응증 2개 확보

      HLB는 항서제약과 싱가포르를 포함한 동남아시아 국가를 대상으로 ‘리보세라닙’의 적응증을 간암 2차 치료제, 위암 3차 치료제 분야로 확대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협약에 ...

    2. 2

      셀트리온, 졸레어 바이오시밀러 ‘CT-P39’ 국내 허가 신청

      셀트리온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졸레어’(성분명 오말리주맙)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CT-P39’의 품목허가를 신청했다고 30일 밝혔다.셀트리온은 CT-P39의 ...

    3. 3

      SK바이오팜, 美프로테오반트 인수…620억원에 지분 60% 확보

      SK바이오팜이 표적단백질 분해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미국 바이오기업 프로테오반트사이언스를 인수하기로 했다. 외부 자금 조달 없이 현금 4750만달러(약 620억원)을 투자해 지분 60%를 확보할 계획이다. 내달 초 양...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