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래드 피트도 반한 '달항아리의 남자' 이헌정 개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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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스토리지서 개인전 연 이헌정 인터뷰
브래드 피트·제임스 터렐이 반한 예술가
찌그러지고 형광빛 내뿜는 달항아리로
도예가 지닌 고정관념과 권위 깨뜨려
"나는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여행자,
치열하고 도전적인 모습 잃지 않을 것"
브래드 피트·제임스 터렐이 반한 예술가
찌그러지고 형광빛 내뿜는 달항아리로
도예가 지닌 고정관념과 권위 깨뜨려
"나는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여행자,
치열하고 도전적인 모습 잃지 않을 것"
이헌정, 귀환(Return), 2023
둥그렇고 넉넉한 몸통, 순백색이 자아내는 고요함과 우아함…. 흔히들 ‘달항아리’라고 하면 이런 것들을 떠올린다. 서울 한남동 현대카드 스토리지에서 열리고 있는 도예 전시는 이런 작품을 기대하고 들어오는 관람객들을 당황하게 만든다.
이곳엔 우리가 아는 달항아리는 없다. 가마에서 꺼내다 떨어뜨려 찌그러진 상태 그대로 전시장에 놓여있는가 하면, 겉면이 형광빛 페인트로 칠해져있는 달항아리도 있다. 심지어 어떤 항아리는 얼음과 함께 물처럼 녹기도 한다.
◆‘세계적 거장’도 반한 예술가
이헌정은 ‘도예가’란 단어만으론 온전히 설명할 수 없는 인물이다. 그는 스스로를 ‘여행자’라고 부른다. 이곳 저곳을 옮겨다니는 여행자처럼 건축, 설치미술, 미디어아트 등 여러 가지 장르를 넘나들어서다. 콘크리트로 조각을 만들기도 하고, 자신이 직접 연출부터 출연까지 도맡은 영상작품을 찍기도 한다. 작업실도 한두 곳이 아니다. 미국, 한국, 유럽을 수시로 옮겨다닌다.
이헌정, 자연을 모방하다(Song of Artificiality), 2023
“어떤 틀 안에 갇히는 게 지독히 싫었어요. 한국의 작업실을 도예가들이 모여 있는 경기 이천이나 여주가 아니라 양평에 둔 것도, ‘무슨무슨 예술가 협회’에 한 번도 가입한 적이 없는 것도 그래서죠. 심지어 몇 년 전 미국 비자를 신청할 때 직업과 소속을 적어내야 했는데, 협회에 들기가 너무 싫은 나머지 미국 방문을 아예 포기한 적도 있다니까요. 하하.”
◆“어제보다 오늘 더 자유로워지길”
그렇게 어디 한곳에 갇히기를 거부하며 ‘여행’을 다니던 그가 이번 전시에선 도예로 ‘귀환’했다. 그래서 전시 제목도 ‘어 저니 투 리턴 홈(A Journey to Return Home)’으로 정했다. 하지만 여느 도예 전시와는 확연히 다르다. “후대 사람들이 이 시기를 돌이켜봤을 때 ‘아무 발전도 없었구나’라고 생각하는 게 두렵다”는 그는 달항아리에 대한 고정된 이미지를 부수기로 했다.
이헌정, 무제(Untitled), 2023
전시장에 들어서자마자 제일 먼저 보이는 ‘귀환’(2023)이 그렇다. 소금 좌대 위에 놓인 달항아리는 죄다 갈라지고 찌그러져있다. 윗면과 아랫면의 접합 부분도 매끄럽지가 않다. ‘달항아리의 미학은 완벽함에서 오는 게 아니라, 완벽하지 않음을 받아들이는 자세에서 온다’는 메시지를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때로는 달항아리가 지닌 전통적 권위에 질문을 던지기도 한다. 달항아리를 물에 담아 얼린 후 전시장 안에서 녹이면서 깨진 흔적을 남겨둔 ‘무제’(2023), ‘달항아리가 꼭 순백색이어야 할까’라는 질문에서 시작한 형광빛 달항아리 작품 ‘자연을 모방하다’(2023), 관람객이 스크린에 손가락을 대고 물레 작업을 하듯 원형을 반복해서 그리면 그 궤적을 따라서 디지털 이미지가 생성되는 ‘손끝에서’(2023) 등 도발적이고 신선한 작품이 가득하다.
이헌정, 손끝에서(From the Fingers), 2023
8월 20일까지 열리는 이 전시가 끝나면 이헌정은 다시 ‘여행’을 떠난다. 포르투갈에 있는 9개의 섬에 작품을 설치하는 장기 프로젝트 때문이다. 또 다시 떠날 준비를 하는 그에게 목표를 물었다.
“50대 중반이 된 지금, 새삼 중요성을 느낀 게 있다면 ‘자유’에요. 작년보다 올해 조금 더 자유로워지고 싶다는 것, 자유의 질량은 절대 퇴보하지 않는 것, 그래서 치열하고 도전적인 내 모습을 잃지 않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