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6일 이슈투데이, 오늘 투자에 의미있는 주요 일정과 이슈들 정리해드립니다.



1. 미 '경제사령탑' 옐런 장관 방중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오늘부터 나흘간의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합니다.

미국과 중국 간의 글로벌 패권 경쟁이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옐런 장관은 이번 방중을 통해 미국의 첨단기술 산업 공급망 재편과 미국의 대중국 고율 관세·환율 등 경제 현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최근 중국이 미국을 겨냥해 반도체 생산 원료인 희귀광물(갈륨, 게르마늄) 수출을 다음달부터 통제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이번 방중이 미중 관계의 전환점이 될 지, 되려 갈등을 고조시킬지 전망이 분분합니다. 특히 미중 '반도체 전쟁'은 국내 주요 반도체 기업들에게도 타격이 불가피해 하방 리스크로 작용할 지 시장의 이목이 집중됩니다.



2. 이노시뮬레이션 코스닥 데뷔

자율주행 시뮬레이터로 잘 알려진 이노시뮬레이션이 오늘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합니다.

이노시뮬레이션은 앞서 진행한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에서 2113.8대 1을 기록, 올해 IPO시장 최대 경쟁률 기록을 새로 썼습니다. 상장 첫날 가격제한폭이 최대 400%까지 확대되면서 새내기주들의 주가 변동폭이 커진 가운데, 청약의 대흥행을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2000년에 설립된 이노시뮬레이션은 독자적인 확장현실, XR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 자동차 시뮬레이터를 개발한 기업이며,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과 가상훈련 시스템이 주력 사업입니다.



3. 5개 우선주 상폐 절차 시작

삼성중공업 우선주를 비롯해 현대차, SK 등 대기업 계열사들의 우선주가 오늘부터 상장폐지 절차에 들어갑니다.

한국거래소 공시에 따르면 삼성중공업1우선주, SK네트웍스1우선주, DB하이텍1우선주, 현대비앤지스틸1우선주, 흥국화재해상보험2우선주 등 5개 종목은 유통주식 수 부족으로 오는 17일 상장 폐지됩니다. 다만 상장폐지 되더라도 가지고 있는 물량 만큼의 배당금은 정상적으로 지급되며, 비상장 거래소를 통해 거래도 가능합니다.

오늘부터 7거래일 간 정리매매가 시작되는데, 정리매매는 30분 동안 호가를 접수한 뒤 한꺼번에 주문을 체결하는 방식으로 매매가 이뤄집니다. 가격제한폭도 적용 받지 않아 주가 변동성이 커질 수 있어 신중한 투자가 요구됩니다.



4. 한-UAE 경제공동위원회

한국과 아랍에미리트의 경제공동위원회가 오늘 열립니다. 올 초 양국 정상회담 당시 UAE의 300억달러 투자 계획이 발표됐고, 에너지와 정보통신기술, 농업기술, 생명공학, 항공우주, K-컬처 등이 우선 협력분야로 설정된 가운데 구체적인 투자 계획 마련에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조연기자 ycho@wowtv.co.kr
5개 우선주 오늘부터 상장폐지 개시 [이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