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IAEA 사무총장 "한국 야당과 만나고 싶어"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IAEA 사무총장 "한국 야당과 만나고 싶어"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7일 일본 취재진에게 "한국 야당과 만나고 싶다"는 의견을 나타났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지난 4일 일본을 찾아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대한 검증 결과를 담은 종합 보고서를 기시다 후미오 총리에게 전달한 뒤 일본에 머물고 있다.

    9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할 예정인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날 일본기자클럽이 도쿄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 참석해 한국 내에 오염수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으며 이에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는 한국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설명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한국 내 프로그램은 아직 조율 중"이라면서도 "한국에서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야당과 만나고 싶고, 의견이 있는 사람과 이야기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신뢰가 중요하다"며 "IAEA는 과학적이고 중립적"이라고 밝혔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종합 보고서를 기시다 총리에게 전달한 뒤 이어 후쿠시마 지역 주민을 만나고, 방류를 앞둔 후쿠시마 제1원전을 시찰했다.

    (사진=연합뉴스)


    박근아기자 twilight1093@wowtv.co.kr

    ADVERTISEMENT

    1. 1

      美 '마스가' 청사진 구체화…동맹국에 초기 물량 건조 맡긴다 [이상은의 워싱턴나우]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정부가 자국 조선업을 되살리기 위한 '미국 해양 행동계획(MAP)'을 공개했다. 동맹국의 조선소에서 계약 초기 물량을 건조하고, 이후 대미 투자를 통해 미국 내에서 배를 짓게 한다는...

    2. 2

      유명 뮤지션, 미성년자 살인 혐의…가족 증인 소환 '거부'

      미국 유명 가수 d4vd(본명 데이비드 앤서니 버크)가 10대 소녀 살인 사건의 용의자로 지목된 가운데 가족들이 증인 소환을 거부하고 있다.12일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등 현지 매체들은 "d4vd 가족이 로스앤젤레스 ...

    3. 3

      일론 머스크 우주기업 스페이스X, IPO 차등의결권 도입 검토

      일론 머스크가 우주기업 스페이스X가 상장한 후에도 지배권을 지키기 위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블룸버그 통신은 13일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스페이스X가 차등의결권 구조로 기업공개 IPO에 나서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