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콩쿠르 휩쓴 첼로 유망주 이재리 "나만의 색깔을 내기 위해 오늘도 연습합니다"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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첼리스트 이재리 인터뷰
2019년 다비드 포퍼 국제 콩쿠르 1위
2022년 이자이 주니어 국제 콩쿠르 1위
7살 때 친구 보고 첼로 시작…'악바리 근성' 유명
'우에노 미치아키'·'요하네스 모저' 롤모델 꼽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도전, 위그모어홀 연주 욕심"
"악보에 담긴 이야기, 다양한 캐릭터 통해 보여주고파"
2019년 다비드 포퍼 국제 콩쿠르 1위
2022년 이자이 주니어 국제 콩쿠르 1위
7살 때 친구 보고 첼로 시작…'악바리 근성' 유명
'우에노 미치아키'·'요하네스 모저' 롤모델 꼽아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도전, 위그모어홀 연주 욕심"
"악보에 담긴 이야기, 다양한 캐릭터 통해 보여주고파"
첼리스트 이재리(14)는 클래식 음악계에서 한국의 첼로 유망주를 꼽을 때 빠지지 않는 인물이다. 예원학교(중학교) 2학년인데도 성인 연주자 못지않은 약력을 써왔다.
2019년 헝가리 다비드 포퍼 국제 콩쿠르에서 1위를 차지하며 이름을 알린 그는 지난해 초 구스타프 말러 첼로 콩쿠르에서 라센스트링상과 슈베르트 해석상을 받은 데 이어 이자이 주니어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을 거머쥐었다. 음악 영재의 필수 코스인 금호영재콘서트 독주회도 가졌고, 음악인들에게 ‘꿈의 무대’로 불리는 미국 뉴욕 카네기홀 무대에도 섰다. 최근엔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고(故) 권혁주를 기리는 '권혁주 음악 콩쿠르'에서 대상도 받았다.
그는 7일 한국경제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단순히 '멋있는 연주자' '테크닉 좋은 첼리스트'가 되기보다는 나만의 색깔이 명료히 드러나는 연주로 청중에게 특별한 감정을 선사하는 연주가가 되고 싶다"며 "그래서 무대에 오를 때마다 '한시도 눈과 귀를 뗄 수 없는 연주를 들려주고 싶다'는 생각만 한다"고 말했다.
이재리가 첼로를 만난 건 7살 때였다. 그는 "친구가 눈앞에서 첼로를 연주했는데, 그 모습이 너무나 근사했다"고 했다. "곧바로 첼로를 배우겠다고 부모님을 졸랐죠. 첼로를 공부할수록 다른 악기에는 없는 풍부한 저음과 넓은 음역에서 오는 거대한 울림에 빠져들었습니다. 친구들과 노는 걸 잊어버릴 정도였어요." 이재리는 서너 마디의 짧은 프레이즈(한 단락의 선율선)도 원하는 소리가 날 때까지 연습에 매달리는 '악바리'다. "테크닉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구간도 계속 연습하지만, 사실 더 집중하는 건 제가 누구보다 더 잘 표현해내고 싶고 또 그럴 수 있다고 확신하는 구간이에요. 그럴 땐 정말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연습에 빠져들어요. 단 한 번의 보잉(활 긋기)으로 딱 제가 바라는 소리가 나올 때까지 끊임없이 손을 움직이죠. 하루를 꼬박 다 보내고, 다음 날도 똑같은 구간을 연습하는 날도 허다합니다. 이젠 익숙해졌죠."
그의 롤모델은 2021년 제네바 콩쿠르 우승자인 우에노 미치아키와 영국의 클래식 전문지 그라모폰이 극찬한 독일 첼리스트 요하네스 모저다. "미치아키의 음악에는 분명 그만의 색깔이 있어요. 어떤 곡을 연주하더라도 그의 흔적을 찾을 수 있죠. 모저의 연주는 다른 면에서 각별합니다. 그만의 착실함과 단단한 힘이 음악 전면에 드러나요. 전달력이 엄청나죠. 제 꿈은 이 두 연주자의 강점을 다 갖는 거예요. 하하."
이재리에게 앞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를 묻자, 이런 답이 돌아왔다. "너무 많죠. 제네바 콩쿠르,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도 도전해보고 싶고 영국 위그모어홀에도 서고 싶습니다. 세계적인 콩쿠르 참가는 나이 때문에 몇 년 후에야 가능한 일이지만요. 더 크게는 작곡가가 음표에 담은 이야기를 다채롭게 해석해 들려주는 첼리스트가 되고 싶습니다. 연주자에게 이것만큼 즐거운 일이 또 있을까요."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2019년 헝가리 다비드 포퍼 국제 콩쿠르에서 1위를 차지하며 이름을 알린 그는 지난해 초 구스타프 말러 첼로 콩쿠르에서 라센스트링상과 슈베르트 해석상을 받은 데 이어 이자이 주니어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을 거머쥐었다. 음악 영재의 필수 코스인 금호영재콘서트 독주회도 가졌고, 음악인들에게 ‘꿈의 무대’로 불리는 미국 뉴욕 카네기홀 무대에도 섰다. 최근엔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고(故) 권혁주를 기리는 '권혁주 음악 콩쿠르'에서 대상도 받았다.
그는 7일 한국경제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단순히 '멋있는 연주자' '테크닉 좋은 첼리스트'가 되기보다는 나만의 색깔이 명료히 드러나는 연주로 청중에게 특별한 감정을 선사하는 연주가가 되고 싶다"며 "그래서 무대에 오를 때마다 '한시도 눈과 귀를 뗄 수 없는 연주를 들려주고 싶다'는 생각만 한다"고 말했다.
이재리가 첼로를 만난 건 7살 때였다. 그는 "친구가 눈앞에서 첼로를 연주했는데, 그 모습이 너무나 근사했다"고 했다. "곧바로 첼로를 배우겠다고 부모님을 졸랐죠. 첼로를 공부할수록 다른 악기에는 없는 풍부한 저음과 넓은 음역에서 오는 거대한 울림에 빠져들었습니다. 친구들과 노는 걸 잊어버릴 정도였어요." 이재리는 서너 마디의 짧은 프레이즈(한 단락의 선율선)도 원하는 소리가 날 때까지 연습에 매달리는 '악바리'다. "테크닉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구간도 계속 연습하지만, 사실 더 집중하는 건 제가 누구보다 더 잘 표현해내고 싶고 또 그럴 수 있다고 확신하는 구간이에요. 그럴 땐 정말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연습에 빠져들어요. 단 한 번의 보잉(활 긋기)으로 딱 제가 바라는 소리가 나올 때까지 끊임없이 손을 움직이죠. 하루를 꼬박 다 보내고, 다음 날도 똑같은 구간을 연습하는 날도 허다합니다. 이젠 익숙해졌죠."
그의 롤모델은 2021년 제네바 콩쿠르 우승자인 우에노 미치아키와 영국의 클래식 전문지 그라모폰이 극찬한 독일 첼리스트 요하네스 모저다. "미치아키의 음악에는 분명 그만의 색깔이 있어요. 어떤 곡을 연주하더라도 그의 흔적을 찾을 수 있죠. 모저의 연주는 다른 면에서 각별합니다. 그만의 착실함과 단단한 힘이 음악 전면에 드러나요. 전달력이 엄청나죠. 제 꿈은 이 두 연주자의 강점을 다 갖는 거예요. 하하."
이재리에게 앞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를 묻자, 이런 답이 돌아왔다. "너무 많죠. 제네바 콩쿠르,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도 도전해보고 싶고 영국 위그모어홀에도 서고 싶습니다. 세계적인 콩쿠르 참가는 나이 때문에 몇 년 후에야 가능한 일이지만요. 더 크게는 작곡가가 음표에 담은 이야기를 다채롭게 해석해 들려주는 첼리스트가 되고 싶습니다. 연주자에게 이것만큼 즐거운 일이 또 있을까요."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