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진실화해위, 전교조 탄압 인권침해 추가 조사…917명 대상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진실화해위, 전교조 탄압 인권침해 추가 조사…917명 대상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는 지난 4일 열린 제58차 위원회에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결성과 및 해직 과정에서의 인권침해 사건' 등 25건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전교조 결성·해직 인권침해 사건은 1989년 전교조 결성과 관련해 안기부가 문교부·법무부 등 국가 기관과 공조해 소속 교사와 그 가족을 탄압한 사건으로 이번에 917명에 대한 조사가 추가로 이뤄진다.

    진실화해위는 지난해 12월 첫 조사를 통해 "국가가 사찰, 탈퇴 종용, 불법감금, 해직 등 조합원을 전방위로 탄압했다"며 247명을 피해자로 인정했다.

    전교조 결성 33년 만에 처음 나온 국가 차원의 공식 판단이었다.

    진실화해위는 당시 안기부의 총괄기획하에 문교부, 법무부, 보안사령부, 경찰 등 11개 국가 기관이 탄압 행위에 투입된 것으로 판단했다.

    진실화해위는 이 밖에 '반공법 위반 불법구금 등 인권침해 사건', '대학생 강제징집 및 프락치 강요 공작 사건', '한일회담 반대운동 대학생 인권침해 사건', '제2남진호 납북귀환어부 인권침해 사건', '서산개척단 사건' 등도 이번 조사 대상에 포함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수면유도제 복용 후 운전…전봇대 들이받은 여성 BJ

      수면유도제를 복용하고 운전하다 전봇대를 들이받은 여성 BJ가 경찰에 입건됐다.2일 서울 광진경찰서는 약물에 취해 차를 몰다가 전봇대를 들이받은 혐의(도로교통법상 약물운전)로 30대 여성 인터넷 방송인(BJ) A씨를 ...

    2. 2

      종각역 3중 추돌 사고…1명 사망·9명 부상 [종합]

      2일 퇴근길 서울 종로구 종각역 앞 도로에서 승용차 2대와 택시 1대가 잇따라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연합뉴스는 이날 오후 6시 5분께 발생한 이 사고로 1명이 사망하고 9명이 다쳤다고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70...

    3. 3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서훈·김홍희만 2심 간다

      검찰이 1심에서 전원 무죄 판결을 받은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피고인 중 일부에 대해서만 항소하기로 했다. 무죄 판결 직후 정치권에서 ‘조작 기소’라는 비판이 쏟아진 만...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