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양평·하남·광주시장 "양평고속道 재추진하자"…공동 입장 발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강하IC 포함 건설에 공동 노력…교산신도시 교통대책에도 공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백지화를 선언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의 재추진을 위해 경기 광주시와 하남시, 양평군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방세환 광주시장과 이현재 하남시장, 전진선 양평군수는 10일 오후 하남시청 상황실에 모여 고속도로 건설사업 재개를 위한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다.

    양평·하남·광주시장 "양평고속道 재추진하자"…공동 입장 발표
    3명 모두 국민의힘 소속인 이들은 입장문에 ▲ 3개 지자체가 강하IC를 포함한 고속도로 건설에 공동 노력할 것 ▲ 중첩규제로 고통받는 주민들의 생활환경 개선과 교통편익 증진에 노력할 것 ▲ 교산신도시 교통대책을 위해 고속도로의 '선 교통·후 입주' 목표를 이행할 것 등의 내용을 담았다.

    전 양평군수는 "양평지역 내의 문제로 하남과 광주를 거쳐 오는 고속도로 사업이 중단되는 사태를 맞이하게 돼 유감스럽다"며 "동부지역의 균형 발전과 인근 여주와 홍천지역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고속도로 개통에 함께 노력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 하남시장은 "200만평 규모의 교산신도시 핵심 교통대책이 이 고속도로이기 때문에 이미 국토부와 LH 등에 이미 입장을 전달한 상태"라며 "신도시에 대해 선 교통 후 입주 원칙을 국토부에서도 밝혀왔기 때문에 도로 건설에 차질을 빚는다면 신도시 자체가 위협을 받는 상황"이라고 했다.

    방 광주시장은 "광주시는 규제가 많고 교통 인프라도 저조해 이번 고속도로 개통에 대한 주민 기대가 상당했다"며 "이렇게 불미스러운 일이 생겨 유감스럽고 지역 주민들의 교통 분산 효과나 시민 편의를 위해 반드시 재개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양평·하남·광주시장 "양평고속道 재추진하자"…공동 입장 발표
    이어진 질의 응답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제기된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에 관한 질문이 주를 이뤘고, 여야 간 정쟁이 사업 재개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는 질문도 나왔다.

    전 양평군수는 "지역 단체장이 유력인사의 땅을 파악해서 종류(지목)를 이해하고 그런 것은 있을 수도 없고 임무도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아울러 "김 여사의 땅이 그곳에 있다는 것을 근거로 그 땅이 2∼3배 오른다며 정쟁을 만든 건 3개 시군 주민에게 큰 잘못을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를 바로 잡아서 국토부가 다시 사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줬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방 광주시장은 "가뜩이나 경기 동부권은 팔당 상수원으로 인해 규제 일변도인데 이런 것까지 정쟁화가 됐다는 것이 지자체장으로서 상당히 유감스럽다"도 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두쫀쿠 아니고 '두쫀코'"…맛도 건강도 잡은 'K-간식' 정체 [건강!톡]

      최근 한 과일가게에 내걸린 홍보 문구가 눈길을 끌었다.품절 대란이라는 표지판 하단에는 최근 오픈런 인기를 구가한 두쫀쿠(두바이쫀득쿠키)가 아니라 곶감이 두쫀코(두껍고 쫀득한 코리아간식)라는 설명과 함께 판매 중이었다...

    2. 2

      카니발과 레몬, 세계 여행자들 이목 집중되는 남프랑스 코트다쥐르 축제

      프랑스 관광청이 코트다쥐르의 겨울을 대표하는 두 가지 축제를 소개한다. 지중해의 따스한 햇살과 푸른 바다가 맞닿은 남프랑스에서는 2월 중순부터 3월 초까지 계절의 경계를 허무는 대규모 겨울 축제가 이어진다.153년 ...

    3. 3

      아트페어의 백년지계, 현재의 컬렉터도 미래의 컬렉터도 모두 확보할 것!

      아트페어는 결국 얼마나 많은 VIP 고객, 다시 말해 실제로 작품을 구매할 수 있는 컬렉터를 확보하고 있느냐의 싸움이다. 여기에 더해 장기적으로 잠재 고객을 얼마나 넓게 만들어갈 수 있느냐 역시 아트페어의 지속 가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