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Ismael De La Cruz
(2023년 7월 10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 중국은 미국과 기술 전쟁에서 반격에 나서면서 희토류라는 비장의 카드를 꺼내 들었다.
  • 애플의 높은 지수 비중은 뮤추얼펀드에게 골칫거리가 되기도 한다.
  • 신흥국 통화 캐리 트레이드(carry trade)는 투자자들에게 괜찮은 수익을 안겨 주었다.
중국이 미술과 기술 전쟁에서 반격에 나서면서, 금속 업계에서는 ‘희토류’(rare earths)에 대한 새로운 수출 규제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었다. 희토류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17가지 화학원소로서 휴대폰, 하드디스크, 전기차, 모니터, 군사 장비 등 다양한 기술 제조에 있어 필수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난 10년 동안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었다.

문제는 중국이 전 세계 희토류 생산량의 98%를 차지하면서 압도적으로 희토류 생산을 독점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국가가 중국의 지배적인 위치를 대체하는 일은 상상하기 어렵다.

지금 미중 경제 전쟁은 특히 인공지능의 핵심 경쟁 우위를 둘러싸고 격화 중이다. 미국이 엔비디아(NASDAQ:NVDA) 신규 반도체를 중국에 판매하지 못하도록 금지하자, 중국 정부는 미국에 대해 자체적인 규제를 가하면서 반격에 나섰다.

최근 중국은 글로벌 에너지 전환에 필수적인 반도체 및 기타 부품 생산에 사용되는 두 가지 핵심 금속인 갈륨과 게르마늄 수출에 더 엄격한 통제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세계 최대 경제대국 간 기술 전쟁이 또다시 격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투자 펀드에 골칫거리인 애플의 지배적 위치

뮤추얼펀드들은 애플(NASDAQ:AAPL)의 주가가 계속 상승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함에 따라 궁지에 빠졌다. 뮤추얼펀드 상당수는 회사가 보유해야 하는 필수 주식 수가 부족한 반면, 2023년 주가 급등 이후 애플 주식의 지수 내 존재감은 전례 없는 수준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현재 S&P 500 지수 내 애플의 비중은 7.6%로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런 기록을 가졌던 다른 기업은 없었다. 심지어 지수의 6.7%를 차지하는 소비재 섹터 전체를 능가하고 있다. iShares MSCI ACWI ETF(NASDAQ:ACWI)에서 애플의 비중은 4.7%로 영국 전체 주식의 합산 비중 3.6%보다도 높다.

하지만 일부 펀드매니저는 의도적으로 애플에 대한 노출을 낮게 유지했다. 단일 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다각화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고, 특정 기업에 대한 보유를 제한하는 내부 펀드 규정에 얽매여 있는 이유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지수의 구성을 그대로 성과에 반영하고자 하는 패시브 펀드의 매니저는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대상 지수를 정확하게 따르기 위해서는 이상적으로 보유하는 것보다 더 많이 애플 주식을 매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시장수익률을 상회하려는 액티브 뮤추얼펀드의 매니저도 더 많은 애플 주식을 매수할 수 밖에 없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이미 어려운 목표를 달성하기게 더욱 힘들어진다.

상승하는 7월 시장?

역사적으로 보면 S&P 500 지수는 7월에 상승했다.

1950년 이후 7월에는 증시가 평균 1.3% 상승했다. 또 지난 20년 동안에는 7월 증시 평균 상승률이 2.2%였고, 지난 10년으로 기간을 줄이면 상승률은 3.3%로 더 높아진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선거 이전 해에는 평균 +0.9%로 상승폭이 더 완만하게 나타나는 경향도 있었다.

더 재미있는 관찰 결과는 6월 한 달 동안 S&P 500 지수가 3% 이상 급등한 경우(지난 72년 동안 15차례 발생) 7월 평균 수익률은 +0.8%에 그쳤다는 점이다.

성과 좋은 캐리 트레이드

간단히 말하자면 캐리 트레이드는 금리 차이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서 다른 통화를 사고파는 것이다.

금리가 낮은 국가의 통화를 매도하고 동시에 금리가 높은 국가의 통화를 매수하려는 투자자가 있다고 생각해 보자. 여기서 핵심은 금리 차이를 활용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트레이더가 저금리 국가의 통화를 빌려서 높은 금리 국가의 통화 또는 금융상품을 구매하는 방식이다.

캐리 트레이드의 대표적인 예로는 호주 달러일본 엔을 들 수 있다. 호주 달러는 역사적으로 금리가 높았고 일본 엔은 금리가 낮았는데, 트레이더들은 일본 엔을 빌려서 호주 달러를 사는 데 사용했다.

흥미롭게도, 올해 신흥국 통화에 집중한 캐리 트레이드 투자자들은 괜찮은 수익을 올렸다. 예를 들어 멕시코 페소는 +18%의 캐리 트레이드 수익률을 기록했고, 헝가리 포린트/미국 달러는 +15.4%, 미국 달러/브라질 레알은 +14% 수익률을 달성했다.

최근 터키 리라의 하락으로 인해 지난 한 달 동안 캐리 트레이드의 가치가 14%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신흥국 통화 캐리 트레이드는 올해 내내 상승세를 유지했다.

한편, 2023년 들어 지금까지 글로벌 주요 증시의 순위는 다음과 같다.

투자자 심리 (AAII)

미국개인투자자협회(AAII)의 주간 투자자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 낙관적 심리: 46.4%
  • 중립적 심리: 29.1%
  • 비관적 심리: 24.5%
낙관적 심리는 이전 주의 41.9%에서 46.4%로 상승했다. 아직 50%에 미치지 못하고 있고 2년 넘게 50%를 넘은 적은 없었으나, 이번 주에는 2021년 11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의 낙관적 심리 상승세를 기록했다.

***

직접적 시장 데이터, 주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종합적 분석을 확인해 보세요. 인베스팅프로를 활용해 더 나은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인베스팅프로를 사용하면 한곳에서 여러 기업에 대한 완전하고 종합적인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으므로 여러 출처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필요가 없으며, 시간과 노력이 절약됩니다.
  • 월간 플랜: 20% 할인을 받고 월 단위 구독으로 유연하게 이용해 보세요.
  • 연간 플랜: 50% 파격 할인을 받고 1년 동안 인베스팅프로를 이용하면서 재정 목표를 달성해 보세요.
  • 격년 플랜(웹 전용): 52% 할인을 받고 수익을 극대화해 보세요.
최고 수준의 도구, 실시간 시장 분석, 유용한 전문가 인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지금 인베스팅프로에 가입해 투자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세요. 여름 세일은 기간 한정입니다.

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