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정우·주지훈 '버디 케미' 빛났지만…영화 '비공식작전'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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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첫 외교관 피랍'사건 소재, 내달 2일 개봉
무거운 실화에 허구적 상상력 가미
가벼운 '버디 액션 무비'로 풀어내
등장인물 심적 변화는 설득력 떨어져
무거운 실화에 허구적 상상력 가미
가벼운 '버디 액션 무비'로 풀어내
등장인물 심적 변화는 설득력 떨어져
원제는 ‘피랍’이었다. 영화는 1986년 레바논 베이루트에서 일어난 대한민국 첫 외교관 피랍(被拉) 사건과 납치된 지 약 20개월만에 이 외교관이 무사히 귀환한 실화를 소재로 했다. 그러다가 올 여름 극장가 최성수기 기대작 중 한 편으로 지난 6월초 영화 개봉일을 다음달 2일로 확정지으면서 제목도 ‘비공식작전’으로 바뀌었다.
배우 하정우와 주지훈이란 두 스타의 ‘버디 액션 무비’로 소개되기 시작한 시점도 이 무렵부터다. 이 영화를 연출한 김성훈 감독은 제목이 바뀐 이유를 묻는 질문에 “영화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감독의 말 그대로다. 지난 13일 첫 언론 시사회를 가진 이 영화를 본 관객이라면 제목이 바뀐 것과 ‘피랍‘이란 무거운 실화 소재에 맞지 않게 가벼운 ’버디 액션 무비‘로 홍보하는 이유에 대해 수긍할 듯싶다. 영화는 베이루트에서 현지 한국 대사관 소속 서기관이 납치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짧고 강렬하지만, 실제 사건을 사실적으로 반영한 ‘피랍’ 장면은 여기까지다. 이후부터는 당시 기세등등했던 안기부(현 국정원)을 배제하고, 외무부 단독으로 피랍된 서기관을 구하기 위한 ‘비공식작전’이 펼쳐진다.
허구적 상상력으로 가득한 이 작전의 중심 인물은 외무부에서 중동 지역을 오래 담당한 사무관 민준(하정우 분)이다. 내전 중인 레바논 베이루트에 민준이 홀로 파견되고, 현지에 한국인으로는 거의 유일하게 남아있던 택시기사 판수(주지훈)를 우연히 만나면서 본격적인 ‘버디 액션 무비’가 시작된다.
이 영화는 ‘해외에서 벌어지는 탈출기’라는 이유로 ‘모가디슈‘, ’교섭‘ 등과 비교되곤 했다. 첫 시사회 직후 열린 간담회에서 김성훈 감독은 “이야기나 소재, 배경 등에서 유사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도착지는 완전히 다르다”며 “구하려는 사람들의 모습과 과정을 통해 서스펜스, 유머, 오락성 등 영화적 쾌감을 극대화하려 노력했다”고 말했다. ‘비공식작전’이 비슷한 소재와 배경의 앞선 영화들과 가장 뚜렷하게 차별화되는 점은 ’탈출기‘라는 드라마보다는 ‘버디 액션‘이란 장르적 요소가 주는 재미가 더 쏠쏠하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영화 ’신과 함께‘ (감독 김용화) 시리즈에서 합을 맞췄던 하정우와 주지훈이 좋은 연기 호흡을 보여준다.
성장과정과 성격 등이 판이한 민준과 판수가 처음엔 갈등을 겪다가 함께 역경을 극복해 나가면서 우정을 쌓고 나누는 과정을 김 감독의 표현대로 “서스펜스, 유머, 오락성 등 영화적 쾌감”을 잘 살려 펼쳐낸다. 실제 사건이 일어난 베이루트와 비슷한 풍경과 분위기의 모로코 3개 도시에서 주로 찍었다는 ‘카체이싱’과 건물과 건물 사이를 뛰어넘는 추격전 등 두 배우가 해내는 액션 장면도 긴장감과 스릴이 넘치는 볼거리를 선사한다. 이 과정에서 드라마적인 헛점도 드러난다. 특히 영화 중간과 엔딩 부분에서 각각 민준과 판수가 헤어지고 재회하는 사건들을 일으키는 등장인물들의 심적인 변화는 극적인 설득력이 떨어진다. 다만 ‘실화’라는 소재가 불러 일으키는 호기심을 충족시킬 만한 드라마적 전개와 감독과 주연 배우들이 역량을 충분히 발휘한 장르적 재미 등 이 영화가 갖춘 흥행적 요인들이 이런 약점들을 얼마나 누그러뜨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송태형 문화선임기자
배우 하정우와 주지훈이란 두 스타의 ‘버디 액션 무비’로 소개되기 시작한 시점도 이 무렵부터다. 이 영화를 연출한 김성훈 감독은 제목이 바뀐 이유를 묻는 질문에 “영화를 보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감독의 말 그대로다. 지난 13일 첫 언론 시사회를 가진 이 영화를 본 관객이라면 제목이 바뀐 것과 ‘피랍‘이란 무거운 실화 소재에 맞지 않게 가벼운 ’버디 액션 무비‘로 홍보하는 이유에 대해 수긍할 듯싶다. 영화는 베이루트에서 현지 한국 대사관 소속 서기관이 납치되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짧고 강렬하지만, 실제 사건을 사실적으로 반영한 ‘피랍’ 장면은 여기까지다. 이후부터는 당시 기세등등했던 안기부(현 국정원)을 배제하고, 외무부 단독으로 피랍된 서기관을 구하기 위한 ‘비공식작전’이 펼쳐진다.
허구적 상상력으로 가득한 이 작전의 중심 인물은 외무부에서 중동 지역을 오래 담당한 사무관 민준(하정우 분)이다. 내전 중인 레바논 베이루트에 민준이 홀로 파견되고, 현지에 한국인으로는 거의 유일하게 남아있던 택시기사 판수(주지훈)를 우연히 만나면서 본격적인 ‘버디 액션 무비’가 시작된다.
이 영화는 ‘해외에서 벌어지는 탈출기’라는 이유로 ‘모가디슈‘, ’교섭‘ 등과 비교되곤 했다. 첫 시사회 직후 열린 간담회에서 김성훈 감독은 “이야기나 소재, 배경 등에서 유사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도착지는 완전히 다르다”며 “구하려는 사람들의 모습과 과정을 통해 서스펜스, 유머, 오락성 등 영화적 쾌감을 극대화하려 노력했다”고 말했다. ‘비공식작전’이 비슷한 소재와 배경의 앞선 영화들과 가장 뚜렷하게 차별화되는 점은 ’탈출기‘라는 드라마보다는 ‘버디 액션‘이란 장르적 요소가 주는 재미가 더 쏠쏠하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영화 ’신과 함께‘ (감독 김용화) 시리즈에서 합을 맞췄던 하정우와 주지훈이 좋은 연기 호흡을 보여준다.
성장과정과 성격 등이 판이한 민준과 판수가 처음엔 갈등을 겪다가 함께 역경을 극복해 나가면서 우정을 쌓고 나누는 과정을 김 감독의 표현대로 “서스펜스, 유머, 오락성 등 영화적 쾌감”을 잘 살려 펼쳐낸다. 실제 사건이 일어난 베이루트와 비슷한 풍경과 분위기의 모로코 3개 도시에서 주로 찍었다는 ‘카체이싱’과 건물과 건물 사이를 뛰어넘는 추격전 등 두 배우가 해내는 액션 장면도 긴장감과 스릴이 넘치는 볼거리를 선사한다. 이 과정에서 드라마적인 헛점도 드러난다. 특히 영화 중간과 엔딩 부분에서 각각 민준과 판수가 헤어지고 재회하는 사건들을 일으키는 등장인물들의 심적인 변화는 극적인 설득력이 떨어진다. 다만 ‘실화’라는 소재가 불러 일으키는 호기심을 충족시킬 만한 드라마적 전개와 감독과 주연 배우들이 역량을 충분히 발휘한 장르적 재미 등 이 영화가 갖춘 흥행적 요인들이 이런 약점들을 얼마나 누그러뜨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송태형 문화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