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베트남서 한국 국제면허로 운전 가능해진다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베트남서 한국 국제면허로 운전 가능해진다
    오는 23일부터 우리 국민도 국내에서 발급받은 운전면허증으로 베트남에서 차량을 운전할 수 있게 된다.

    경찰청은 지난달 23일 체결된 '한-베트남 국제운전면허증 상호인정 협정'이 이달 23일부터 발효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정에 따라 한국 국민이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은 날로부터 1년 동안 베트남 내에서 자유롭게 운전이 가능하다.

    국제운전면허증은 전국 운전면허시험장과 경찰서, 인천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센터, 김해공항 국제운전면허 발급센터는 물론 온라인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유효기간은 발급한 날로부터 1년이다.

    그동안 한국은 도로교통법 96조에 따라 베트남 국제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있으면 국내서 운전할 수 있도록 허용했지만 베트남은 한국 국제운전면허증의 베트남 내 사용을 불허했다.

    한국은 '도로교통에 관한 제네바 협약' 가입국으로, 베트남 등 '도로교통에 관한 비엔나 협약' 가입국의 국제운전면허증도 인정하는 반면 베트남에서는 비엔나 협약국 국제운전면허증만 인정하기 때문이다.

    이에 정부는 2019년부터 베트남 정부에 국제운전면허 상호인정 협정을 지속적으로 요청했고 지난달 23일 윤석열 대통령이 베트남을 국빈 방문하면서 협정이 체결됐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ADVERTISEMENT

    1. 1

      '농장직영' 믿었는데…'호주 염소·양' 판매한 보양식 업소 적발

      경남도 특별사법경찰(특사경)이 원산지 표시 등을 위반한 보양식 판매점·보양식 재료 취급 업소 등 10여곳을 적발했다.특사경은 지난 9월 1일부터 두 달간 18개 시군에 있는 보양식 판매점·보...

    2. 2

      제주 앞바다에 떠내려온 중국산 차 봉지, 뜯어보니

      제주 해안에서 '차(茶)' 봉지로 위장한 마약이 또다시 발견됐다. 지난 9월 이후 제주에서만 벌써 다섯 번째다.5일 제주동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4일 오후 4시40분쯤 제주시 조천읍 해안가 갯바위에서 ...

    3. 3

      '효도 관광' 日 모녀 참변, 음주운전자 구속…법원 "도망 염려" [종합]

      만취 상태에서 운전대를 잡았다가 인명사고를 낸 30대 남성이 구속됐다. 이 남성은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일본인 관광객 모녀를 차량으로 들이받았고, 이 중 50대 모친이 사망했다. .서울중앙지법 정재욱 영장 전담 부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