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PRO] 中 테크기업 벌금에 일주일간 16% 상승…지난주 1위 ETF는
※한경 마켓PRO 텔레그램을 구독하시면 프리미엄 투자 콘텐츠를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습니다. 텔레그램에서 ‘마켓PRO’를 검색하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마켓PRO] 中 테크기업 벌금에 일주일간 16% 상승…지난주 1위 ETF는
ETF 주간 수익률 TOP10


지난 한주간 반도체·테크(tech) 관련 상장지수펀드(ETF)들이 주간 수익률 상위권에 올랐다. 최근 상승세가 뚜렷했던 홍콩 증시에 투자한 ETF도 성적이 좋았다.

16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ETF 주간 수익률 상위 10개 종목 중 수익률 1위는 TIGER 차이나항셍테크레버리지(합성 H)로 한 주간 15.99% 수익률을 올렸다. 이 ETF는 홍콩에 상장된 중국 빅테크로 이뤄진 항생테크지수를 추종한다. 알리바바, 텐센트, 샤오미 등이 포함돼 있다.

같은 기간 홍콩 항셍H지수를 두 배로 추종하는 KODEX 차이나H레버리지(H)는 수익률 9.97%로 상위 6위에 올랐다. 홍콩 항셍지수는 지난 7~14일 5.71% 올랐다. 기술 기업들의 주가 상승세가 주효했다. 중국 당국이 지난 7일 알리바바 계열 핀테크 기업 앤트그룹에 벌금을 부과하면서 중국 당국의 '빅테크 단속' 불확실성이 일부 해소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마켓PRO] 中 테크기업 벌금에 일주일간 16% 상승…지난주 1위 ETF는
2위와 4위는 각각 5세대 이동통신(5G)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였다. 최근 정부가 통신시장 신규 사업자 '제4 이동통신사'를 찾기 위한 주파수 할당계획안 등을 공개하면서 관련 투자 기대감이 작용한 분위기다.

에프앤가이드 5G테크지수를 기초 지수로 삼은 KBSTAR Fn5G테크는 수익률 13.11%를 냈다. 이 지수는 5G 가치사슬을 구성하는 기지국·통신·네트워크 장비 관련 기업들에 투자한다. 에프앤가이드 5G플러스지수를 추종하는 ACE Fn5G플러스는 수익률 12.14%를 기록했다. 5G플러스지수는 5G, 사물인터넷, 자율주행, 스마트홈 등 5G 관련 기술 종목으로 구성된다.

반도체 관련 ETF도 성과가 좋았다. 소부장(소재·부품·장비)에 집중 투자하는 SOL 반도체소부장Fn은 수익률 12.91%로 주간 수익률 3위였다. 비메모리반도체 가치사슬에 투자하는 KBSTAR 비메모리반도체액티브는 11.52%로 5위였다.

코스피 200 선물 레버리지 상품들도 수익률 상위권에 잇따라 이름을 올렸다. KBSTAR 200선물레버리지, HANARO 200선물레버리지, KOSEF 200선물레버리지 등이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