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폭우에 흑해곡물협정 종료까지…식품물가 부담 커질듯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농경지 3만여㏊ 침수…시금치·상추 도매가 200%대 폭등
    흑해곡물협정 종료로 밀·옥수수 가격 상승…식품업계 촉각
    우유 원윳값 인상 예정…'밀크플레이션' 우려도
    폭우에 흑해곡물협정 종료까지…식품물가 부담 커질듯
    집중호우로 시금치, 상추 등 농산물 가격이 급등하면서 서민들의 장바구니 부담이 커졌다.

    이런 가운데 우크라이나가 흑해를 통해 곡물을 수출할 수 있도록 보장한 '흑해곡물협정'이 종료돼 국제 곡물가격이 오르고 식품가격 인상으로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 폭우에 '금상추' 되나…여름철 인기 닭고기도 '귀한몸'
    19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10일부터 내린 비로 전날 오전 6시까지 농지 3만1천64.7㏊가 침수됐다.

    이는 여의도 면적(290㏊)의 107배에 달한다.

    또 비닐하우스와 축사 등 농업시설 35㏊가 파손됐다.

    역대급 폭우로 인한 농지 침수, 낙과 피해 등에 따라 농산물 공급량이 줄어 도매가격은 최근 크게 올랐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전날 시금치(상품) 도매가격은 4㎏에 5만4천840원으로, 일주일 만에 51.3% 올랐다.

    한 달 전의 1만7천170원과 비교해 219.4% 상승했고, 1년 전과 비교하면 8.6% 올랐다.

    적상추(상품) 도매가격은 4㎏에 5만9천720원으로, 일주일 만에 33.4% 올랐다.

    한 달 전보다는 208.7% 올랐고, 1년 전과 비교하면 13.2% 비싸다.

    오이(다다기 계통·상품) 도매가격도 이날 100개에 7만5천200원으로, 일주일 만에 26.8% 올랐고 한 달 전과 비교해 85.1% 올랐다.

    닭고기 가격도 지난해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달 닭고기 도매가격은 ㎏에 3천954원으로, 지난해 동월의 3천477원과 비교해 13.7% 올랐다.

    지난해보다 닭고기 공급량이 4% 정도 적은 상황에서 최근 집중호우로 육계 51만4천마리가 폐사한 데다, 여름철 닭고기 수요 증가와 맞물려 가격은 더 오를 가능성이 크다.

    폭우에 흑해곡물협정 종료까지…식품물가 부담 커질듯
    ◇ 흑해곡물협정 종료…곡물가격 오르며 빵·면 '동반상승' 가능성
    이런 상황에서 러시아의 흑해곡물협정 연장 거부 소식이 전해지며 밀 등 세계 곡물가격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전날 미국 시카고상품거래소(CBT)에서 밀 선물 가격은 3.0%, 옥수수 가격은 1.4% 상승했다.

    우크라이나는 세계 최대 곡물 생산국 중 한 곳으로, 흑해 항로를 통한 곡물 수출길이 막히면 밀, 옥수수 가격이 오르고 이에 따라 빵, 면 등 식품가격도 인상될 수 있다.

    특히 국내 업체들은 우크라이나산 곡물을 주로 사료용으로 쓰는 만큼 생산비 증가로 인해 축산물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있다.

    국내 식품업계는 흑해곡물협정 종료 이후 상황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한 식품업체 관계자는 "곡물 가격 강세 경향이 있을 것 같다"며 "장기화할 경우를 대비해 영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도 "내부적으로 곡물가 상승에 대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의 경우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으로 세계 곡물가격이 상승했고, 이 영향이 국내 식품 가격 인상으로 이어졌다.

    밀 선물가격의 경우 지난해 5월 t당 419달러로 1월(284달러)의 1.5배가 됐으며, 이에 따라 밀 수입가격도 지난해 t당 496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식품사들의 원가 부담이 커져 국내 주요 라면회사 4곳이 지난해 하반기 순차적으로 제품 가격을 올렸고 올해 초에는 과자, 빵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

    이에 더해 하반기에는 우유 원윳값 인상이 예정돼 있어 마시는 흰 우유 제품과 우유가 들어가는 아이스크림, 빵 가격이 일제히 오르는 '밀크플레이션'이 나타날 가능성이 상존한다.

    낙농가와 유업계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낙농진흥회 소위원회는 지난달 9일부터 인상률을 결정하기 위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

    소위원회는 이날까지 협상을 완료한다는 계획이지만, 낙농가와 유업계의 의견 차이가 큰 상황이라 실제 이날 인상률을 결정할지는 미지수다.

    올해 협상 기한은 당초 지난달 30일에서 이날로 한 차례 연장된 상태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포토] 홈플러스, 설 선물세트 본판매 진행

      홈플러스가 오는 7일부터 18일까지 12일간 설날 선물세트 본판매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올해도 고물가가 지속되고 있는 만큼, 고객들의 물가 부담 완화를 목표로 삼고 6만원 미만 상품 비중을 84%로 구성했다. 모델들이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메가 푸드 마켓 라이브’ 강서점에서 ‘2026 설날 선물세트’ 본판매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홈플러스 제공

    2. 2

      "화이트데이 밤, 롯데월드를 통째로?"…단 한 커플만을 위한 이벤트 열린다

      연인들의 데이트 명소로 꼽히는 롯데월드 어드벤처가 오는 3월14일 화이트데이에 단 한 커플만을 위해 놀이공원 전체를 개방하는 파격적인 이벤트를 예고해 눈길을 끌고 있다.롯데월드는 오는 22일까지 경품행사 '포에버 모먼츠 온 화이트데이'를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화이트데이 당일인 3월14일 밤 당첨자 단 한 커플만을 위해 어드벤처 문을 여는 '심야 단독 대관'을 핵심으로 한다.롯데월드는 '둘만이 간직할 수 있는 꿈 같은 밤'을 콘셉트로, 커플에게 평생 기억에 남을 특별한 순간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했다고 설명했다.1등 당첨자는 3월14일 오후 10시30분부터 다음날 오전 1시까지 어드벤처를 단독으로 이용할 기회와 황금 로티 5돈이 수여된다. 당첨자는 주요 어트랙션 10종을 이용할 수 있고, 공연과 캐릭터 포토타임 등의 서비스를 받는다. 또한 인증샷 명소 회전목마 앞에서도 여유롭게 둘만의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다. 이외에도 당첨자가 원할 경우 프러포즈 등 로맨틱한 서프라이즈 이벤트까지 지원한다. 이날 행사는 오후 10시 30분부터 다음날 오전 1시까지 진행된다. 2등(2명)에게는 시그니엘 숙박권을 증정한다.이번 경품 행사에 참여하려면 어드벤처 1층 위니비니 광장에 설치된 '사랑은 타이밍'(Love is timing) 게임에 도전하면 된다. 타이머를 3.14초에 정확히 맞춘 고객에게 응모권과 함께 소정의 선물을 지급한다. 게임 결과와 관계없이 누구나 응모권을 받을 수 있다.최종 당첨자는 오는 27일 롯데월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라이브 방송을 통해 추첨할 예정이다. 한편, 롯데월드는 2월 한 달 동안 '폴라로이드 맛집 <로티네 사진관>' 프로모션도 진

    3. 3

      '흑백요리사2' 프렌치 파파의 부야베스, 호텔서 맛본다

      넷플릭스 요리 서바이벌 '흑백요리사2'에서 프렌치 파파로 출연해 깊은 인상을 남긴 타미 리(이동준) 셰프가 특급 호텔과 손잡고 방송 속 메뉴를 대중에게 처음 공개한다.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는 오는 20일부터 28일까지 컨템포러리 다이닝 & 베이커리 '메르카토521'에서 타미리 셰프와 함께하는 '스페셜 컬래버레이션 위드 프렌치 파파'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이번 협업의 핵심은 타미 리 셰프가 흑백요리사 2에서 선보여 심사위원과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던 '마르세유 부야베스'다. 손님에게 정성이 담긴 따뜻한 요리를 전하고자 하는 타미 리 셰프의 철학이 담겨 있는 메뉴로 방송 이후 고객들의 문의가 쏟아졌던 것으로 알려졌다.타미 리 셰프는 미국 CIA(The Culinary Institute of America)를 졸업하고, 세계적인 레스토랑에서 경력을 쌓은 프렌치 셰프다. 지난 16년 간 청담동 '비스트로 드 욘트빌'에서 정통 프렌치 요리를 선보이며 국내 미식가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그는 오는 3월 본인의 레스토랑에서 부야베스를 정식 선보이기에 앞서 이번 협업을 통해 '메르카토521'에서 먼저 선보인다. 이와 함께 레스토랑을 대표하는 시그니처 메뉴인 '어니언 수프'까지 총 2종의 메뉴가 제공된다. 해당 메뉴는 점심 시간에는 단품으로, 저녁 시간에는 타미 리 셰프와 '메르카토521' 셰프가 함께 구성한 협업 세트 메뉴로 운영될 예정이다.'메르카토521'은 유럽 도심 마켓의 식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컨템포러리 다이닝 & 베이커리다. 갓 구운 베이커리와 라이브 키친 중심의 브런치, 화덕 요리와 와인·맥주 페어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