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경기도 "도민청원 1호 '동인선' 전 구간 연내 착공 전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기재부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완료…미발주 구간 착공 청신호

    경기도 도민청원 1호인 '인덕원~동탄 복선전철(동인선) 건설공사 전 구간 조속 착공'에 청신호가 켜졌다.

    경기도 "도민청원 1호 '동인선' 전 구간 연내 착공 전망"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지난 20일 제3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열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건설사업에 대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심의'를 완료했다.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는 타당성 재조사 대상이나 매몰 비용이 큰 경우 효율적인 대안을 검토하기 위한 행정절차다.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심의 완료에 따라 도는 이날 "공사 현장까지 직접 찾아가 전 구간 조속 착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한 김동연 지사의 약속도 연내 현실화 가능성이 커졌다"고 밝혔다.

    화성 동탄에서 수원, 용인, 의왕을 거쳐 안양 인덕원을 잇는 37.1㎞ 길이의 동인선은 2018년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총 12개 공구 중 2021년 1공구와 9공구를 착공했다.

    하지만 나머지 10개 공구는 지난해 8월 기재부가 4개 역사 신설, 터널 지반 보강 등에 따른 사업비 증가를 이유로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절차에 들어가면서 발주가 미뤄졌다.

    '동인선 전 구간 조속 착공'은 올해 1월 경기도 도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와 1만명 이상 동의를 얻은 민선 8기 1호 도민청원이다.

    이에 김 지사는 지난 2월 의왕시 포일동 동인선 1공구 공사 현장을 찾아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조금이라도 빨리 마무리돼 착공하지 못한 남은 구간도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기초지자체와 협력해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공동 건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도는 지난 3월 기획재정부와 국토부에 사업의 시급성과 도민의 열망을 담아 건의문을 전달하고 국가철도공단을 방문하는 등 조속한 심의 완료를 촉구했다.

    이어 수원, 화성, 안양, 의왕, 용인 등 5개 시와 실무협의회를 구성해 전 구간 연내 착공을 위한 기관별 사전 준비사항을 확인하는 등 긴밀히 협력해왔다.

    도는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심의가 완료된 만큼 올 연말까지 전 구간이 착공될 수 있도록 실무협의회를 이어가는 한편 공사 발주를 위한 입찰공고, 적격 심사, 계약 완료 등의 행정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국가철도공단과 협력할 계획이다.

    경기도 "도민청원 1호 '동인선' 전 구간 연내 착공 전망"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박정민 보러 지방에서 왔는데"…'라이프 오프 파이' 5분전 취소에 관객들 '분통'

      배우 박정민이 출연하는 연극 '라이프 오브 파이'가 공연 시작 약 5분 전 돌연 취소됐다. 일부 조명 기기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다는 이유에서다.11일 공연계에 따르면 전날 오후 7시 30분 서울 GS아...

    2. 2

      라틴 음악은 재즈라고 말할 수 있을까?...닮았지만 다른 음악 세계

      일반인을 대상으로 강연을 다니다 보면 “이 노래가 재즈인가요?”라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다. 재즈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한 음악이 많다 보니 어디까지를 재즈라고 할 수 있는지 궁금해한다....

    3. 3

      터치 한 번에 보컬까지 완성 … 음악 혁명인가, 재앙인가

      최근 모든 산업 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는 인공지능, AI 기술이다. 음악 산업에서도 창작과 연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 발전에 따른 다양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인공지능, AI, 로봇 기술 등의 발전으로 세상...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