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 서리풀공원에 초대형 미술관…2028년 개관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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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초역 인근 옛 국군정보사터에 건립
지상 6층 규모 '갤러리형 수장고' 형태
연면적 1만9500㎡...서울시 소장품 10만점 보관
지상 6층 규모 '갤러리형 수장고' 형태
연면적 1만9500㎡...서울시 소장품 10만점 보관
서울시가 서초동 대법원 인근 서리풀공원에 ‘갤러리형 수장고’를 세운다. 2027년께 공사를 마무리하고 이듬해 개관하는 걸 목표로 삼고 있다. 관람객이 들어갈 수 있는 곳과 아닌 곳의 경계를 허문 네덜란드 로테르담시 판뵈닝언 미술관의 수장고 ‘데포(the depot)’를 모델 삼아 시민에게 갤러리처럼 개방되는 수장고 겸 박물관을 짓겠다는 구상이다.
25일 서울시와 서초구 등에 따르면 이 수장고는 서울지하철 2호선 서초역 인근 옛 국군정보사령부 부지(서울 서초구 서초동 산170-15 일대)에 지하 3층~지상 6층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이 일대는 민간 컨소시엄 SBC PFV가 2019년에 국방부와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부지는 개발사업을 위한 지구단위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서울시와 서초구가 각각 기부채납을 받을 공간이 생겼다. 이 가운데 서울시가 받은 대지면적 5800㎡(연면적 1만9500㎡)를 수장고로 활용할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작년 10월 유럽 순방 때 15만 점 이상의 미술관 소장품을 볼 수 있는 판뵈닝언 미술관의 개방형 수장고 데포를 방문한 뒤 깊은 인상을 받고 귀국하자마자 서울 시내에 비슷한 시설을 조성하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훗날 서울을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며 공을 들이고 있다.
최근 세계 박물관 트렌드는 문화유산을 단지 보존하는 것을 넘어 이를 개방하고 공유, 활용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 유민지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사는 “최근에는 박물관이 수집, 보존, 전시 등 전통적인 역할과 기능에서 다양한 문화 서비스를 창출하고 제공하는 역할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도 2018년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지난해 국립민속박물관 파주, 하나은행의 전시공간 ‘H.art1’이 개방형 수장고를 선보였다. 서울시는 규모와 시민 접근성 측면에서 ‘서리풀 보이는 수장고’가 국내 대표 갤러리형 수장고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문화예술계에서도 기대가 크다.
서울시 문화본부 박물관과는 건물을 채울 내용물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정지희 박물관기반확충팀장은 “미술, 공예, 회화, 조각 등 서울시 박물관과 미술관의 대표 소장품 약 10만 점을 선정해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시 산하 박물관과 미술관 네 곳(역사박물관 시립미술관 공예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에 대표 작품 목록을 제출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 참여를 끌어올릴 콘텐츠도 기획 중이다. 정 팀장은 “수장고 내 모든 활동을 관람객이 체험해볼 수 있는 투어형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해련 기자 haeryon@hankyung.com
25일 서울시와 서초구 등에 따르면 이 수장고는 서울지하철 2호선 서초역 인근 옛 국군정보사령부 부지(서울 서초구 서초동 산170-15 일대)에 지하 3층~지상 6층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이 일대는 민간 컨소시엄 SBC PFV가 2019년에 국방부와 토지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부지는 개발사업을 위한 지구단위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서울시와 서초구가 각각 기부채납을 받을 공간이 생겼다. 이 가운데 서울시가 받은 대지면적 5800㎡(연면적 1만9500㎡)를 수장고로 활용할 계획이다.
예술품 보관과 전시 동시에
서울시 관계자들은 이 공간을 ‘서리풀 보이는 수장고’라고 부른다. ‘보이는’ 수장고라는 표현이 사용된 이유는 예술품, 유물 등을 금고처럼 보관하는 데 초점을 둔 과거의 수장고들과 달리 ‘전시’에 더욱 중점을 둘 예정이어서다. 통상 박물관은 소장품 중 5%가 채 안 되는 극히 일부만 전시를 통해 공개하고 나머지는 수장고에 보관한다. 도난당하거나 훼손될 것을 우려해서다.오세훈 서울시장은 작년 10월 유럽 순방 때 15만 점 이상의 미술관 소장품을 볼 수 있는 판뵈닝언 미술관의 개방형 수장고 데포를 방문한 뒤 깊은 인상을 받고 귀국하자마자 서울 시내에 비슷한 시설을 조성하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훗날 서울을 대표하는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며 공을 들이고 있다.
최근 세계 박물관 트렌드는 문화유산을 단지 보존하는 것을 넘어 이를 개방하고 공유, 활용하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 유민지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사는 “최근에는 박물관이 수집, 보존, 전시 등 전통적인 역할과 기능에서 다양한 문화 서비스를 창출하고 제공하는 역할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도 2018년 국립현대미술관 청주, 지난해 국립민속박물관 파주, 하나은행의 전시공간 ‘H.art1’이 개방형 수장고를 선보였다. 서울시는 규모와 시민 접근성 측면에서 ‘서리풀 보이는 수장고’가 국내 대표 갤러리형 수장고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문화예술계에서도 기대가 크다.
콘텐츠 구성 논의 중
오래된 예술품과 유물은 빛과 습도 그리고 기온에 민감하다. 작품마다 민감도에 따라 공개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서울시는 작품 성격에 따라 공개 방식 세 가지를 섞을 계획이다. 투명한 외벽을 통해 수장공간 내부를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피크 인), 수장고 일부 구역을 접근해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워크 인), 수장시설 사이를 제한 없이 돌아다니며 예술품을 세세하게 감상할 수 있는 방식(워크 스루)이다.서울시 문화본부 박물관과는 건물을 채울 내용물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정지희 박물관기반확충팀장은 “미술, 공예, 회화, 조각 등 서울시 박물관과 미술관의 대표 소장품 약 10만 점을 선정해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시 산하 박물관과 미술관 네 곳(역사박물관 시립미술관 공예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에 대표 작품 목록을 제출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 참여를 끌어올릴 콘텐츠도 기획 중이다. 정 팀장은 “수장고 내 모든 활동을 관람객이 체험해볼 수 있는 투어형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해련 기자 haery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