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NASA, 90분간 정전…우주정거장과 통신 끊겼다가 복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휴스턴 우주비행관제센터 시설작업 중 정전…"위험한 상황은 없어"
    NASA, 90분간 정전…우주정거장과 통신 끊겼다가 복구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에 있는 미 항공우주국(NASA)의 우주비행 관제센터(Mission Control)에서 정전이 발생해 국제우주정거장(ISS)과의 통신이 일시 중단됐다가 복구됐다고 AP통신과 CNN방송이 26일(현지시간) 전했다.

    우주비행 관제센터의 ISS 프로그램 관리자 조엘 몬탈바노는 전날 오전 이 센터에 전기 공급이 끊겨 약 90분 동안 정전이 지속됐다고 밝혔다.

    정전은 미리 계획된 우주비행 관제센터의 전력 시스템 개선 작업이 진행되던 중 발생했다.

    센터는 허리케인 등 기상 악화로 정전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마련해둔 전력 백업 시스템으로 전환했다.

    이 센터가 있는 건물에서 전력 백업 시스템을 가동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몬탈바노는 전했다.

    센터는 정전 발생 후 한동안 국제우주정거장과 연결되는 통신이 끊겨 이곳에 있는 승무원 7명과 연락을 주고받을 수 없었다.

    몬탈바노는 "(ISS) 기내에서는 문제가 없었다"며 "정전이 시작된 후 20분 이내에 러시아 통신 시스템을 통해 승무원들과 교신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승무원들이 위험에 처하는 상황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센터의 정전 발생은 이번이 처음이지만, 과거 지상의 시스템 업그레이드나 통신 위성과의 연결 문제로 ISS와의 통신이 잠시 끊긴 적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이번에 발생한 문제를 더 잘 파악하고 교훈을 얻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기준금리 0.25%p 인상…2001년 이후 최고 수준으로 올라(종합)

      기준금리 5.25~5.50%로 상승…한미 금리차 1.75~2.0%p로 역대 최대"경제 활동 완만한 속도로 확장…인플레 리스크 여전히 높은 주의"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는 26일(...

    2. 2

      메타·MS·아마존, 구글·애플 '지도 독과점' 깨기 본격 시동

      오버추어, '인기 장소' 5천900곳 등 데이터 오픈 소스로 제공페이스북 모회사 메타와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이 구글과 애플이 차지하고 있는 지도 앱의 독과점을 깨기 위해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3. 3

      [속보] 美금리 0.25%p 인상으로 한미 금리차 1.75~2.0%…역대 최대치

      美금리 0.25%p 인상으로 한미 금리차 1.75~2.0%…역대 최대치/연합뉴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