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2보] 6월 생산·소비·투자 두달 연속 증가…반도체 재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통계청, 6월 산업활동동향…생산 0.1%↑, 소비 1.0%↑, 설비투자 0.2%↑
    반도체 출하 41% 급증에 재고 전달보다 12.3% '뚝'
    [2보] 6월 생산·소비·투자 두달 연속 증가…반도체 재고↓
    지난달 산업생산과 소비, 투자가 두 달째 증가세를 이어갔다.

    생산 증가세는 다소 약화했지만, 반도체 출하가 다소 늘면서 하반기 경기 부진에 대한 우려를 다소 덜 수 있게 됐다는 평가다.

    통계청이 28일 발표한 6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6월 전(全)산업 생산(계절조정·농림어업 제외) 지수는 111.1(2020년=100)로 전달보다 0.1% 증가했다.

    지난 2월과 3월 각각 1.1% 증가한 산업생산은 4월 1.3% 줄어들며 주춤했지만, 다시 두 달째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반도체 생산은 3.6% 증가했다.

    반도체는 출하가 41.1% 늘면서 재고도 12.3% 줄었다.

    6월 반도체 수출 실적 개선에 따른 것이다.

    6월 반도체 수출액은 89억달러로 연중 최대 규모를 나타냈다.

    서비스업 생산은 보건·사회복지 등에서 줄었지만 금융·보험, 예술·스포츠·여가 등에서 늘면서 전달보다 0.5% 증가했다.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지수(계절조정)는 6월 106.3(2020년=100)으로 전달보다 1.0% 늘었다.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와 신발 및 가방 등 준내구재 판매가 줄었지만, 승용차 등 내구재 판매가 늘었다.

    설비투자는 0.2% 늘며 석 달째 증가세를 이어갔다.

    다만 증가 폭은 전달(3.5%)보다 줄었다.

    건설업체의 실제 시공 실적을 금액으로 나타내는 건설기성은 공사 실적이 토목·건축 모두 줄면서 전달보다 2.5% 감소했다.

    현재 경기를 나타내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전달보다 0.2포인트 하락했다.

    경기를 예측하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0.3포인트 상승하며 두 달 연속 상승세를 이어갔다.

    산업생산과 소비·설비투자가 두 달째 증가한 것은 2018년 1∼2월 이후 처음이다.

    김보경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선행지수 등에서 경기가 조금 개선된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분기말이라는 특수 요인도 있어 더 지켜봐야 판단을 내릴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BCG코리아, 팔란티어 출신 MD 파트너 영입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코리아는 인공지능(AI)·빅데이터 전문 기업 팔란티어 출신인 이중훈 매니징디렉터&파트너(MD 파트너)를 영입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이 MD파트너는 팔란티어에서 산업별 고객 환경...

    2. 2

      새해 맞아 인테리어 바꿔볼까…까사미아 '뉴 스타트 페스타'

      신세계까사가 새해를 맞아 오는 2월 22일까지 신년 프로모션 ‘뉴 스타트 페스타’를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새해 집안 분위기 전반을 새롭게 바꾸고자 하는 집단장 수요를 겨냥해 까사...

    3. 3

      최승재 옴부즈만 "부처협의 필요한 규제들 적극 해결할 것"

      "이름부터 생소한 옴부즈만이 무슨 일을 하는지 올해 적극적으로 알려서 2%대인 인지도를 30~40% 수준까지 올릴 계획입니다."최승재 중소기업 옴부즈만은 20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홈페이지 개선, 인지도 향상을 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