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경제 ‒ 성장, 다양화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우주의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는 ‘더 문’ 영화
우주 경제를 위한 우주 시장의 생태계 주목
우주와 공상과학은 종종 같은 맥락에서 언급되지만, 우주가 엄청난 경제 발전의 잠재력을 가진 인간 활동의 핵심 영역이 되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위성 항법, 통신 시스템 및 지구 관측은 공간을 세계 경제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만들었다.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면서 자동차 제조업체와 같은 회사가 이제 자체 위성을 소유하게 되면서 새로운 기업들에게도 공간이 열리고 있다.
우주 경제 ‒ 성장, 다양화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2040년까지 우주 경제의 총가치는 1조 달러를 초과할 것이며 궤도에 있는 우주 발사 및 우주선의 수가 엄청나게 증가할 것이다. 우주에 대한 접근이 더 쉽고 저렴해져서 우주에서 활동은 다양화 되고 있다. Space for Earth 비즈니스 모델은 계속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겠지만, 우주 인프라 구조의 증가하는 우주 자산에 서비스를 제공하여 Space for Space로의 전환을 알리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은 서비스로 공간으로 더욱 전환될 것이다.
우주의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는 ‘더 문’ 영화
최근 개봉한 영화 ‘더 문’은 2029년, 대한민국의 달 탐사선 우리호가 달을 향한 여정에 나선다. 위대한 도전에 전 세계가 주목하지만 태양 흑점 폭발로 인한 사고로 인해 홀로 달에 고립된 우주 대원과 필사적으로 그를 구하려는 전 우주센터장의 사투를 그린 영화이다. 발사 도중 유인 우주 탐사선이 폭발하는 사고로 인해 우주 프로젝트에서 대한민국의 입지가 좁아지고 국민의 여론이 돌아섰지만, 실패를 딛고 일어나 다시 한번 도전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우주 경제를 위한 우주 시장의 생태계 주목
2022년 글로벌 우주 경제 규모는 4,640억 달러이며 2031년 7,680억 달러로 성장 전망이다.
우주 시장은 우주산업과 방위산업 시장과 정부와 함께 구성하여 우주 경제의 생태계를 이루고 있다. 항공우주 시장에서 우주에 대한 관심과 활동은 좋은 활력이 되고 있다.
그중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NASA 아르테미스 프로젝트 발사체 부품을 공급하는 등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 우주산업 성장 및 변화에 발맞춰 신규 우주산업에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2009년에 우주 경제는 2,616억 달러 규모에 달했지만, 2022년에는 규모가 거의 두 배가 되었다. 우주 경제가 이렇게 꾸준한 성장 궤도를 계속한다면 약 2040년까지 1조 달러에 도달할 전망이다. 우주 경제는 선형적인 발전 경로를 따르지 않을 것이다.
우주는 점점 더 커질 것이고 일상생활에서의 역할은 증가
2040년까지 우주 기술은 비즈니스와 일상생활에 더욱 통합될 것이다. 오늘날 우리는 정기적으로 위성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사용하여 지리적 위치를 추적한다. 일상적인 매핑 응용 프로그램에서 위성 이미지를 사용한다. 2040년까지 이러한 위성 이미지에는 모든 종류의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점점 더 많이 포함될 것이다.
우리는 현재 우주산업 측면에서 극단적인 가속화 시대에 살고 있다. 향후 20년 동안 2040년까지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미래 우주 공간은 새로운 경제 공간이 되고 있다.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