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장한 바그너·역동적 베토벤…獨 정통 사운드 기대하세요"
이탈리아가 ‘오페라의 나라’라면, 독일은 ‘오케스트라의 나라’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지원으로 운영되는 독일식 오케스트라 시스템은 이미 전 세계로 퍼져나갔다. 10개가 넘는 방송국 산하 교향악단도 마찬가지다.

독일의 유명 교향악단인 도이치방송오케스트라(도이치 라디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다음달 한국을 방문한다. 독일 남서부 지역 대표 악단인 이 오케스트라의 전신인 자르브뤼켄 방송교향악단에서 정명훈이 젊은 시절(1984~1990) 지휘봉을 잡기도 했다.

지휘자 피에타리 잉키넨(43·사진)은 1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묵직한 독일 정통 사운드를 들려드릴 것”이라며 “웅장한 바그너와 리드미컬한 베토벤이 이번 공연의 포인트”라고 말했다. 바이올린을 전공한 잉키넨은 국내 클래식 애호가들에게 KBS 교향악단 음악감독(2022년 1월~)으로 잘 알려진 핀란드 출신 지휘자다.

그는 이번 공연에서 바그너, 베토벤 등 ‘독일 레퍼토리’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독일 남서부를 대표하는 악단답게 깊이 있는 ‘정통 독일 사운드’를 들려주겠다는 얘기다. 1부에서 바그너의 ‘탄호이저 서곡’으로 웅장하게 문을 연 뒤 피아니스트 손열음(37)과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을 협연한다. 2부에서는 독일이 배출한 대표 작곡가 베토벤의 교향곡 7번을 통해 독일 음악의 정수를 들려준다.

잉키넨은 세계 클래식 무대에서 ‘바그너 전문가’로 꼽힌다. 올해 바그너를 기념하는 음악 축제인 바이로이트 페스티벌에서 바그너의 ‘니벨룽의 반지’ 전곡을 지휘했다. 2021년 바이로이트 페스티벌에선 ‘발퀴레’를 지휘해 평단의 호평을 받기도 했다. 오는 11~12월에는 베를린 도이치 오페라에서 바그너의 ‘탄호이저’를 지휘할 예정이다.

그는 “바그너 음악은 내게 매우 특별한 레퍼토리”라며 “강력한 주제와 극적인 강렬함을 가진 탄호이저 서곡은 오케스트라의 표현력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베토벤의 교향곡 7번은 도이치방송오케스트라의 핵심 레퍼토리다. 역동적인 리듬이 특징인 이 작품을 통해 도이치방송오케스트라의 힘 있는 사운드를 느낄 수 있다. 여기에 화려한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3번으로 전체 프로그램의 균형을 맞췄다. 지난해 반 클라이번 콩쿠르 결선에서 임윤찬이 연주해 유명해진 곡이다.

“극도로 기교적인 라흐마니노프 협주곡과 밝고 빛나는 베토벤 교향곡 7번에서는 각각의 고유한 특징과 감정적인 깊이를 느낄 수 있어요. 관중에게는 흥미로운 음악 여정이 될 것입니다.”

도이치방송오케스트라는 첼로나 더블베이스 같은 ‘저음 현파트’를 잘 소화하는 오케스트라로 정평 나 있다. 여기에 관악 파트의 풍성함으로 깊이감을 더한다. 악단의 호른 수석인 샤오밍 한은 세계 톱클래스 호르니스트로 꼽히는 인물이다.

손열음과는 2021년에도 손을 맞췄다. 당시 독일 카이저슬라우테른에서 열리는 심포니 콘서트에서 한 무대에 섰다. 잉키넨은 손열음을 두고 “다재다능하고, 통찰력이 있으며, 우아한 음악가”라고 평했다. “손열음의 연주에는 놀라운 테크닉과 매력적인 음악 해석이 결합해 있습니다. 재능 있는 피아니스트와 협업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