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예상치 웃돈 실적..."24일 하이퍼클로바X 공개" [이슈투데이]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8월 첫주 금요일, 오늘 증시 개장에 앞서 알아두셔야 할 일정과 이벤트 정리하겠습니다.
1. 네이버 예상치 웃돈 실적..."24일 하이퍼클로바X 공개"
네이버가 지난 2분기, 매출 2조4천억원, 영업이익 3727억원을 기록해 분기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습니다. 이는 시장 예상치를 웃돈 수치입니다.
네이버는 서치플랫폼과 핀테크, 커머스 등 전 사업부에서 실적 호조를 거둔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영업비용 관리 효과까지 더해지며 실적 호조에 힘을 보탰습니다. 네이버는 또 오는 24일 초거대 인공지능 모델 하이퍼클로바X 공개를 앞두고 있기도 한데요, 아직 공개 전이지만 한국형 챗 GPT의 탄생이라며 한국어 특화와 가격경쟁력을 내세워 글로벌 생성 AI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라는 기대가 벌써부터 나오고 있습니다.
2. KT 대표 최종후보 공개...김영섭·박윤영·차상균 '3파전'
5개월간 경영공백이 이어지고 있는 KT의 차기 대표이사 최종 후보가 오늘 공개됩니다.
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김영섭 전 LG CNS 사장과 박윤영 전 KT 사장, 차상균 서울대 교수 등 3인에 대한 심층면접을 진행하고, 오후께 최종 후보 1인을 선정할 예정입니다.
LG그룹의 재무통 출신 김영섭 전 LG CNS 사장은 정보통신기술 분야 전문성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KT 내부인사인 박윤영 전 사장은 지난 2019년 말 구현모 전 대표와 CEO 자리를 두고 마지막까지 경합했던 인사입니다. 차상균 교수는 빅데이터 분야 석학으로 지난 2012년부터 2019년까지 KT 사외이사를 지낸 바 있습니다.
KT는 당초 연임 의사를 밝혔던 구현모 전 대표가 국민연금 등의 반대에 부딪혀 연임을 포기하는 등 경영진리스크가 불거진 이후 주가가 3만9300원에서 하락세로 돌아서 3만원 아래로 내려가기도 했습니다.
오늘 최종후보가 공개되면 KT는 8월말 임시 주총을 열어 대표이사 선임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3. 엠아이큐브솔루션 코스닥 입성...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기업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제공기업인 엠아이큐브솔루션이 오늘 코스닥 시장에 상장합니다.
2010년 설립된 엠아이큐브솔루션은 제조 현장에서 생성되는 정보를 통합, 지능화하는 기업으로 정보 전략 컨설팅부터 설비온라인솔루션 등을 제공합니다. 지난해 매출 약 223억원, 영업이익 28억원을 기록했으며, 공모를 통해 확보한 자금을 연구개발자금과 미국, 유럽, 일본, 동남아 등 신규시장 확장의 발판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지난달 진행한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에서 188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해 희망밴드 상단인 1만2천원에 공모가가 확정됐고, 이어 진행한 일반청약에서 1695대 1의 경쟁률을 기록, 3조원 이상의 증거금이 모였습니다.
최대주주는 로봇, 물류 시스템 자동화 기업 에스피시스템스로 공모후 지분율 47.6%이며, 상장후 유통가능 물량은 전체주식수의 22.5%인 109만주 가량입니다.
4. 롯데칠성, 하반기 개선 기대감 속 기업설명회
롯데칠성음료가 오늘 오후 1시 기업설명회를 열고 기관투자자들 대상으로 경영실적과 사업전략을 공유합니다.
롯데칠성의 2분기 매출은 7962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5% 늘었으나 영업이익 592억원으로 7.2% 감소했습니다. 이는 시장 예상을 밑돈 수치이지만 증권가에서는 하반기 실적 모멘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선 롯데칠성이 원가부담과 마케팅 비용 투입으로 인해 아쉬운 실적을 기록했으나 9월 이후 필리핀 펩시 법인 연결과 11월 클라우드 신제품 출시 예정 등 호재를 앞두고 있다며 현 주가가 저평가 상태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증권가의 평균 목표가는 21만원 수준으로, 롯데칠성의 전날 종가는 13만 2천원입니다.
유주안기자 jayou@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