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창업부터 재도전까지…경남, 소상공인 맞춤 지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1000여명 대상 성공도약 교육
    성장 단계별로 컨설팅도 진행
    경상남도가 소상공인 생애주기별 맞춤 지원에 나선다.

    도는 창업부터 폐업, 재도전까지 생애주기에 따라 도내 소상공인의 창업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발표했다. 해당 사업은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 1000여 명이 대상이다.

    소상공인 성공 도약 교육은 예비창업자와 소상공인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사업계획서 작성, 사업 모델 분석, 기업가정신 등을 교육하고, 기존 소상공인에게는 노무·세무, 원가·손익 분석, 고객관리 등을 교육한다.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총 9회, 과정별로 25명씩 신청받아 5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한다. 소상공인 경영 환경과 접근성을 고려해 일부 과정은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진주와 김해 지역에서도 교육한다.

    소상공인을 위한 성장 단계별(창업·성장·폐업·재도전) 컨설팅도 한다.

    창업 컨설팅은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와 개업 후 1년 이내 소상공인에게 창업 아이템 점검, 상권·입지 분석 및 홍보 등에 대한 컨설팅을 1인당 3회 이내로 지원한다. 경남신용보증재단의 사전보증 연계도 가능하다.

    성장 컨설팅은 소상공인 1인당 5회 이내로 세무·노무·법률, 메뉴 개발, 온라인 판로 확대 등을 지원한다.

    재도전 컨설팅은 대위변제·법적채무종결·관리종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사업타당성 분석, 업종 전환 등에 대한 컨설팅을 한다. 경남신용보증재단의 재도전 특례보증 연계를 통해 소상공인의 사업 재기도 돕는다. 하반기 맞춤형 컨설팅 지원 대상은 300여 개 업체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대구, 전통시장 온라인 진출 11곳 지원

      대구시와 대구전통시장진흥재단은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비대면 판로 활성화 사업에 참여할 상점 11곳을 이달 말까지 모집한다. 선정된 상점에는 통신판매업·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온라인 스토어 구축, 포장 디자...

    2. 2

      'K팝 시티' 인천, 전용 공연장 동시다발 추진

      인천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추진 중인 아레나(전문 공연장) 건설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7일 업계에 따르면 인천국제공항 인근에 지어지는 인스파이어의 아레나는 다음달 완공을 앞두고 있다. K팝 공연이 가능한 스타필드청라의...

    3. 3

      참숯 테마 관광시설 특화…진천 '힐링 1번지'로 뜬다

      충북 진천군은 백곡·초평·문백·이월면을 중심으로 자연환경을 활용한 힐링 관광 명소를 조성한다. 군은 2025년까지 87억원을 투입해 ‘진천 숯 산업클러스터 특구&rsq...

    ADVERTISEMENT

    ADVERTISEMENT